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NS·온라인 쇼핑 기록으로 신용 평가하는 회사 생긴다

공유
0

SNS·온라인 쇼핑 기록으로 신용 평가하는 회사 생긴다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SNS나 온라인 쇼핑 내역으로 개인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비금융정보 전문 신용조회회사(CB사)’가 우리나라에도 등장할 수 있게 됐다.

자영업자에 대한 신용평가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개인사업자 CB사'도 도입돼 소상공인과 영세 자영업자들이 담보나 보증 없이도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금융위원회는 21일 당정 협의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데이터 결제 활성화를 위한 신용정보산업 선진화 방안’을 확정했다.

현재 개인 신용평가는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 이력 같은 금융정보 위주로 이뤄지고 있어 금융 이력이 부족한 경우 신용평가에서 불이익을 받는 실정이다.

현재도 개별 CB사 차원에서 비금융정보를 활용하고 있지만, 기준이 제각각이고 활용 가능한 정보도 많지 않다.

금융위는 이에 따라 통신·전기·가스 요금 납부 실적이나 온라인 쇼핑 내역, SNS 정보 등을 활용, 개인신용을 평가하는 전문 CB사를 도입키로 했다.

대출이나 카드 사용 등 금융거래 이력이 없더라도 통신료나 전기·가스요금을 연체 없이 성실하게 납부하면 신용등급이 오를 수 있게 된 것이다.

통신요금과 공공요금 납부정보 등을 활용해 신용위험 측정모형을 개발한 미국의 파이코(FICO)나, SNS 친구와 포스팅 등을 머신 러닝으로 분석해 신용평가를 하는 렌도(Lenddo) 같은 회사가 국내에 등장할 길도 열리게 됐다.
비금융정보 전문CB사의 등장을 촉진하기 위해 자본금 요건 같은 진입장벽은 낮추기로 했다.

기존 개인CB사의 자본금 요건은 최소 50억 원이었지만 비금융정보 전문CB사는 취급 정보가 정형이냐 비정형이냐에 따라 최소 20억 원 또는 5억 원으로 완화할 방침이다.

금융위는 비금융정보 전문CB사의 등장으로 주부나 사회초년생 등 1100만 명의 금융 이력 부족자의 신용평점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영업자의 실시간 카드 매출정보 등을 분석해 663만 명의 개인사업자에 대한 신용평가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개인사업자 CB사도 도입된다.

개인사업자 대출의 경우 개인과 기업대출의 성격이 혼재돼 있지만, 그 특성을 제대로 반영한 신용평가체계는 미비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실제 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이나 영세 자영업자보다는 담보 확보가 용이한 부동산업자나 임대업자에게 대출이 쏠리는 문제가 있었다.

금융위는 개인사업자 CB사를 도입하면서 신용카드회사에게도 겸영을 허용키로 했다.

그러나 카드회사가 개인사업자 CB를 겸하면서 불건전영업행위를 벌일 수 없도록 관련 규제도 마련하기로 했다.

상거래 관계 유무에 따른 차별이나 CB사 또는 계열회사의 상품·서비스 구매를 강요하는 행위 등이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