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방사청, 마지막 차기상륙함 ‘노적봉함’ 해군에 인도

공유
0

방사청, 마지막 차기상륙함 ‘노적봉함’ 해군에 인도

노적봉함 항공촬영 사진. /사진=방위사업청이미지 확대보기
노적봉함 항공촬영 사진. /사진=방위사업청
[글로벌이코노믹 백승재 기자]
방위사업청은 21일 오후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차기상륙함(LST-II)인 ‘노적봉함’을 해군에 인도한다고 밝혔다. 2014년 11월 첫 번째 차기상륙함인 천왕봉함을 인도한 것을 시작으로 이번이 천자봉함, 일출봉함에 이은 마지막 네 번째 함정이다.

노적봉함은 기존 해군이 보유한 고준봉급 상륙함 대비 기동속력, 탑재능력 및 장거리 수송지원 능력 등의 성능이 향상됐다.

4900톤급 규모의 노적봉함은 최대속력 23노트(약 40Km/h)로 항해 가능하며, 120여명의 승조원이 운용한다. 병력 300여 명, 상륙주정 3척, 전차 2대, 상륙돌격장갑차 8대를 동시에 탑재할 수 있다. 함미갑판에는 상륙기동헬기 2기가 이·착륙 가능하다.

노적봉함은 2015년 11월 현대중공업에서 건조를 시작하여 인수시운전, 국방기술품질원의 정부 품질보증을 받았다. 앞으로 4개월간 해군의 승조원 숙달훈련 등의 과정을 거쳐 내년 전반기 중 임무에 투입될 예정이다.

노적봉은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제독이 노적봉 바위에 볏짚을 덮은 후 군량미로 위장하여 왜군의 침략을 저지하고 아군의 사기를 높인 역사적 의미를 가진 곳이다.

방위사업청 상륙함사업팀장(해군대령 이제동)은 “노적봉함이 전력화되면 강화된 탑재능력을 바탕으로 기 전력화된 차기상륙함들과 함께 해군의 주력 상륙함으로 활약이 기대된다”며 “평시에는 도서기지 물자수송, 재난구조 활동 등의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며, 평화유지활동(PKO)을 통한 국위선양에도 기여할 것” 이라고 말했다.


백승재 기자 tequiro071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