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생활의달인' 은둔식달 '콩크림빵' '수제맥주' '튀김' 위치는?…머그컵 달인

공유
29

'생활의달인' 은둔식달 '콩크림빵' '수제맥주' '튀김' 위치는?…머그컵 달인

지난 12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 645회에서는 콩크림빵 달인 강병권(37)-강병오(35) 형제, 수제맥주 달인으로 김정하(39) 씨, 튀김 달인으로 남승철(35)씨, 머그컵 달인으로 김승호(53)씨가 출연했다. 사진=SBS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2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 645회에서는 콩크림빵 달인 강병권(37)-강병오(35) 형제, 수제맥주 달인으로 김정하(39) 씨, 튀김 달인으로 남승철(35)씨, 머그컵 달인으로 김승호(53)씨가 출연했다. 사진=SBS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생활의 달인'에서 은둔식달로 '콩크림빵'을 선정했다.

지난 12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 645회에서는 콩크림빵 달인 강병권(37)-강병오(35) 형제, 수제맥주 달인으로 김정하(39) 씨, 튀김 달인으로 남승철(35) 씨, 머그컵 달인으로 김승호(53) 씨가 출연했다.
이날 '은둔식달'로 선정된 콩크림빵은 토종밀을 사용해 콩고물을 묻힌 독특한 빵을 만들어온 36년 전통을 강병권-강병오 형제가 이어받아 눈길을 끌었다.

▲ 은둔식달 '콩크림빵'


쫄깃한 식감을 자랑하는 콩크림빵은 팥 양갱과 조청에 3일 동안 숙성시킨 콩이 주원료다.

김순태 잠행단은 "환상적인 맛이다, 일반 빵이 아닌 숙성법이나 발효법이 다른 빵이다. 크림빵이 달지 않고 향이 입안가득 밀려온다"고 극찬했다.

크림빵 경력 15년 강병오 달인은 "콩크림빵은 조청에 사흘 숙성해 재운 콩을 조청을 빼고 콩만 사용한다, 갈아낸 조청콩과 우유를 섞어서 달걀노른자와 밀가루를 부어가며 저어 콩크림을 만든다"고 설명했다.

17년 경력 강병권 달인은 "쉬운 방법으로 하면 이 맛이 안 나온다"고 콩크림 만드는 과정을 설명했다. 콩크림을 항아리에 담아 저으면서 중탕해 풍미를 더했다. 중탕하는 물의 빛깔은 초록색으로 부추와 녹차를 섞은 물로 남다른 자태를 드러냈다.

콩크림빵의 핵심은 쫄깃한 맛이다. 글루텐이 적은 토종 밀에 마를 갈아 섞어서 반죽해 쫄깃한 맛을 더했다. 마가 들어가 담백한 맛과 편안한 속을 보장한다.

콩크림빵 달인 형제는 아버지 강영구 씨가 만든 발효종을 사용하고 있다고 비법을 공개했다. 비법 발효종을 반죽 바닥에만 살짝 발라 이틀 정도 숙성시킨다. 그러면 밀가루 반죽이 더 단단해진다고.

이틀 숙성한 반죽을 구운 뒤 콩크림을 바른 후 팥양갱을 가운데 얹고 겉에는 콩고물을 듬뿍 묻혀 콩크림빵을 완성했다,

강병권 콩크림빵 달인은 "레시피는 따라가겠지만 아버지의 빵 대하는 태도를 배우기가 아직은 힘들다. 힘닿는 데까지 아버지의 빵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콩크림빵 달인으로 선정된 곳은 <소맥베이커리>로 아문당(콩크림빵) 2800원, 위치는 '광주 동구 문화전당로26번길 10-2'이다.

▲ 수제맥주의 달인


노원구에 있는 이곳은 하루 1000리터 맥주 생산은 기본이며 풍부한 청량감과 맥주 본연의 맛에 향을 가미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김정하(39 여) 수제맥주의 달인은 15년 경력에 맥주 양조장을 가진 대한민국 여성 브루마스터 1호이다. 일본, 호주 등 각종 국제 대회에 7차례 입상, 세게적으로 그 실력을 인정받았다.

수제맥주는 맥주를 볶을 때 색의 차이가 맛을 좌우한다고. 김정하 달인은 둥글레를 물에 살짝 우려내 맥주 본연의 맛은 건드리지 않고 향만 가미했다. 또 일반 쌀이 아닌 분쇄된 쌀을 사용해 당도를 높였다. 말린 벚꽃과 분쇄된 쌀을 쪄서 맥아물과 혼합해 일반 맥주보다 밀도가 높은 달인만의 맥주를 만들었다. 말린 벚꽃을 사용하면 목넘김이 부드럽다고.

"스승이 없어서 남보다 두 배나 힘들게 배웠다"는 김정하 달인은 "홉을 넣고 100도씨로 70분 정도 팔팔 끓인 뒤에 효모를 넣어 냉각시키면 맥주 제조공정이 끝난다. 한 달간 숙성 과정을 거쳐야 맥주가 완성된다"고 밝혔다.

고객들은 "기성 맥주는 맛이 단순한데 이곳은 깊은 맛이 있다"며 입을 모았다.

김정하 수제맥주 달인은 많은 분들이 제가 만든 맥주를 맛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수제맥주 달인으로 선정된 곳은 <브로이하우스바네하임>으로 위치는 '서울시 노원구 공릉로 32길 54'이다. 일요일 휴무.

머그컵 마스터


김승호(53 남) 머그컵 달인은 29년 경력에 15년동안 유약만 발랐다. 경기도 여주 '머그컵 계의 전설'로 불리는 김승호 달인은 머그컵 겉에만 유약을 바르는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했다.

기계보다 더 정확하게 유약을 바르는 기술을 지닌 김승호 달인은 눈 가리고 유약 바르기 미션에 도전, 안대로 눈을 가리고 유약 바르는 미션에 성공했다.

2단계 미션으로 눈을 가리고 자에 유약 묻히기에 도전한 김승호 달인은 5cm, 9cm에 이어 11cm까지 유약바르기에 성공했다.

김승호 머그컵 달인은 "도자기에서 완벽을 추구하는 것은 너무 어렵다. 완벽해지려고 하는 거다"라고 말했다.

머그컵 달인으로 선정된 곳은 <다양요법>으로 위치는 경기도 여주시 능서면 중부대로 2910-12(능서면 왕대리 981-8)이다.

군산 인생튀김 청년 달인


인생 튀김으로 선정된 이곳은 시간이 지나도 바삭한 튀김과 상상 이상의 맛으로 소문났다.

경력 14년 남승철(35·남) 튀김달인은 남다른 튀김가루를 사영해 절대 바삭함을 자랑하는 튀김으로 유명하다. 특히 달걀말이 튀김이 유일무이하다고.

인생 튀김으로 불리는 비법 재료로는 무를 갈아서 냉수에 반나절 동안 담가 두었다가 쓴맛을 빼 튀김에 사용한다. 냉수에 담가둔 무즙의 물기를 뺀 후 땅콩을 넣고 함께 삶는다. 땅콩의 텁텁한 맛을 잡기 위함이다. 물에 한 번 헹궈 삶은 땅콩만 따로 건진 후 볶아서 고소함을 더한 땅콩을 갈아서 튀김가루에 섞어 달인만의 고소하고 바삭한 튀김을 만들었다

가장 인기 있는 메뉴인 달걀말이 튀김 비법재료는 찐 배추를 계피를 싸서 끓인 후 진하게 우러난 채수에 고구마를 넣고 삶는다. 배추의 단맛과 계피의 향이 고구마에 스며든 삶은 고구마는 곱게 으깨 깨끗한 면포에 담고 새우껍질을 담은 물로 으깬 고구마를 찐다. 새우 향이 고구마에 배어 독특한 향을 즐길 수 있다. 달걀과 고구마가 만나 달인만의 달걀말이가 탄생했다. 완성된 달걀말이에 튀김가루를 더해 정성껏 튀겨 달걀말이 튀김을 만든다.

이곳의 두 번째 인기메뉴는 새우튀김이다. 새우의 비린 맛을 말린 가지와 생강으로 잡았다. 생강은 열이 많은 데 가지는 찬 기운이 많아 상호 보완한다고. 볶은 생강과 가지를 물을 붓고 육수를 끓여낸다. 다음으로 새우를 가지런히 놓은 뒤 청각을 올려놓고 가지생강 채수를 부어 6시간 정도 숙성해 새우튀김을 만든다.

남승철 튀김달인은 "선배들에게 배웠다. 배운대로만 하면 발전이 없기 때문에 자기가 노력을 해야한다. "며 "대학 진학을 목표로 공부하고 있다. 처음 가게 문을 열었을 때 그 마음 그대로 쭉 가고 싶다"고 밝혔다.

튀김달인으로 선정된 곳은 <반한>으로 포장만 가능한 튀김집이며 위치는 '전북 군산시 경암동 679-5 동부시장 39.47.48D동'이다. 일요일 휴무.

한편, 19일(월요일) 밤 8시 55분 방송되는 SBS '생활의 달인' 646회에서는 '은둔식달'로 48년 전통 남해 '쑥인절미'가 소개될 예정이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