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바이오기업 나이벡, 지방 축적 억제 펩타이트 개발… 美 특허 등록완료

공유
0

바이오기업 나이벡, 지방 축적 억제 펩타이트 개발… 美 특허 등록완료

[글로벌이코노믹 한아름 기자] 펩타이드 전문기업 나이벡이 지방 축적 억제용 펩타이드와 관련한 특허에 대해 미국에 등록완료했다고 15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이 특허 발명의 명칭은 ‘신규한 지방 축적 억제용 펩타이드 및 이를 포함하는 비만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조성물(Novel Peptide for Inhibiting Fat Accumulation and Pharmaceutical Composition for Preventing or Treating Obesity Comprising the Same)’이다.
본 특허 기술은 서울대학교와 공동으로 개발한 것으로 지방 축적 억제용 펩타이드를 기반으로 하는 비만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이 펩타이드는 중간엽 줄기세포의 지방세포로 분화하는 것을 억제해 지방조직의 축적을 억제하는 기능을 갖고 있어 비만 예방 또는 치료에 활용 가능하다.

여성의 경우에는 폐경 이후에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낮아져 복부 지방이 축적되고 골다공증이나 당뇨와 같은 합병증을 유발하게 된다. 회사 관계자는 “기존의 비만 치료제는 식욕억제제가 대부분으로 식욕억제제의 일반적 약물인 시브트라민은 항우울제로 사용된 약물”이라며 “이 약물은 여러 부작용을 초래하며 당뇨나 고혈압의 합병증에 대한 지방 대사 장애 역시 비알콜성 지방간을 유발”고 말했다.

한편, 나이벡이 개발한 펩타이드는 중간엽 줄기세포의 지방세포로 분화를 억제해 에스트로겐과 유사하게 지방조직의 축적을 억제하는 기능을 가지는 지방 축적 억제용으로 비만 예방 및 치료효과가 있다는 것을 특허 등록을 통해 입증했다.

나이벡 관계자는 “현재 펩타이드를 기반한 비알콜성간질환 치료제에 대한 전임상 연구가 진행중인데 본 미국 특허 등록 소식으로 지방대사 관련 질환의 연구에 탄력을 받게 됐다”며 “현재까지 치료제가 없는 비알콜성간질환 치료제에 대한 세계 의약품 시장이 회사를 주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나이벡은 펩타이드를 기반으로 하는 조직재생용 융합 바이오 소재, 조직재생 및 염증성 질환 치료용 의약품 등 개발을 하고 있는 바이오기업으로, 최근 사회 노령화 추세가 심화되면서 골다공증 환자 증가에 따른 신약 개발에 대한 임상 진입을 준비중이다.


한아름 기자 arha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