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터키 이스탄불 대운하 공사 SK건설 관심 표명… 아나돌루 통신 45㎞ 대역사 내년초 착공

공유
0

터키 이스탄불 대운하 공사 SK건설 관심 표명… 아나돌루 통신 45㎞ 대역사 내년초 착공

터키 이스탄불 대운하 공사  SK건설 관심 표명…  아나돌루 통신  45㎞ 대역사  이미지 확대보기
터키 이스탄불 대운하 공사 SK건설 관심 표명… 아나돌루 통신 45㎞ 대역사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소장] 마르마라해와 흑해 사이를 수로로 연결하는 터키 이스탄불 운하 건설공사가 찬반논란의 우여곡절을 딛고 내년 초 첫삽을 뜬다.

자히트 투르한 터키 교통기반시설부장관은 16일(현지 시간) 터키 관영 아나돌루통신과 인터뷰에서 "이스탄불운하 건설을 내년에 시작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투르한 장관은 "일각에서 예산 문제로 이스탄불 운하 착공을 2020년까지 미룰수는 없다"고 밝혔다.

이스탄불 앞바다 마르마라해(海)와 흑해를 연결하는 이스탄불 운하에는 교량이 모두 10개가 건설된다 .

이스탄불 운하는 터키의 실권자 에르도안 대통령이 야심차게 밀어 붙이는 '메가 프로젝트' 이다.

사업 규모는 160억 달러에 이른다.

이스탄불 운하는 마르마라 해와 흑 해 사이에 총연장 45㎞, 폭 400m 규모의 인공 수로이다.

이스탄불 운하가 완성되면 현재의 자연적인 바닷길 보스포루스해협에서 서쪽으로 30∼40㎞ 떨어진 곳에 새로운 물길이 만들어진다.
SK건설은 에르도안 대통령의 방한 후 아나돌루 통신과 인터뷰에서 이스탄불운하 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싶다는 뜻을 나타냈다.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