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세계태권도문화엑스포, 엑스포 근무자 부인업체서 용품 구입했나

공유
1

세계태권도문화엑스포, 엑스포 근무자 부인업체서 용품 구입했나

최영일 전북도의원, 유착의혹 제기... 도 관계자 "모른다" 답변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온기동 기자] 세계태권도문화엑스포에서 식사 등 일부에서 한 업체가 몇 년간 독점으로 맡아 온 것으로 파악돼 특혜 의혹이 제기됐다.

특히 이들 업체들은 엑스포 관계자의 부인 등이라는 주장이 제기돼 철저한 검증이 요구되고 있다.
최영일 전북도의회 문화건설안전위원회 의원(순창, 민주당)은 12일 열린 전북도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세계태권도문화엑스포에 대해 2015년부터 4년간 정산 자료를 검토한 결과 음식과 이벤트, 스포츠 용품 등의 예산이 매우 부적절하게 집행된 사례를 발견했다"면서 "특정 업체를 위한 예산집행이 아니냐"고 따졌다.

최 의원은 “식사의 경우 한 업체가 2015년부터 독점적으로 계약을 했다”며 밀착 의혹을 제기했다.

최 의원은 “이 외식 업체가 엑스포와 관계가 있느냐. 그렇게 듣고 있다”며 물었다. 이에 전북도 관계자는 “모른다”고 답했다.

스포츠 용품과 관련해 최 의원은 “용품을 구입한 업체중 한 곳은 엑스포 근무자의 부인이 운영하고 있다는 말이 있는데 사실인지”라고 묻자 전북도 관계자는 “모른다”고 말했다.

행사장 이벤트를 진행하는 업체도 4년간 특정인이 독식한 것으로 드러났다.

최 의원은 “이벤트 자료를 살펴보면 2015년에 맡았던 회사의 전무이사가 2016년부터 대표로 되는데 이 회사가 계속 진행을 했다”며 이유를 따졌다.
행사에 참석하는 대회 관계자와 선수단을 운송하는 사업자도 2015년부터 3년간 입찰을 실시하지 않는 등 적지 않은 의문을 낳고 있다.

최 의원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운송료 지원에 대해 입찰을 하지 않다”며 주먹구구식 행정을 질타했다.

최 의원은 “전북도가 매년 2억여원씩 예산을 지원하는데 도민들의 혈세가 이렇게 쓰여도 돼냐”고 비판했다.

최 의원은 “그간 예산 지원을 하면서 감사도 안하고 문제가 있는지 모르고, 그러면서 시정되지 않고 몇 년간 이런 행태가 지속됐다”며 “보다 철저한 감독과 점검이 이뤄져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전북도 관계자는 “사전에 철저한 지도 검점이 이뤄졌어야 하나 미흡한 점이 있다”며 “앞으로 3년간 문제점 등을 면밀히 파악한 뒤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전북도 2억여원 등을 비롯해 매년 최고 9억여원이 들어가는 세계태권도문화엑스포는 지난 2007년 첫 대회 이후 100억여원이 투자됐다.

한편 도의회는 감사관을 출석시킨 가운데 추가 행정사무감사를 펼치기로 해 새로운 내용이 밝힐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온기동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