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남북 DMZ 내 GP 병력·화기 철수 완료…완전 철거 작업 시작

공유
0

남북 DMZ 내 GP 병력·화기 철수 완료…완전 철거 작업 시작

국방부는 11일 남북 군사당국이 '9.19 군사분야 합의서'에 따라 비무장지대 내 시범 GP 철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당국은 지난 10일 남북의 상호 시범 철수 GP 11개소의 모든 화기·장비·병력 등에 대한 철수를 완료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국방부는 11일 남북 군사당국이 '9.19 군사분야 합의서'에 따라 비무장지대 내 시범 GP 철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당국은 지난 10일 남북의 상호 시범 철수 GP 11개소의 모든 화기·장비·병력 등에 대한 철수를 완료했다. 사진=뉴시스
남북이 시범 철수하기로 한 비무장지대(DMZ) 내 감시초소(GP) 10개에 대한 파괴작업이 시작됐다.

11일 국방부에 따르면 남북은 비무장지대(DMZ) 내 GP를 없애기 위한 시범절차로 진행한 GP 11개에서 모든 화기‧장벽‧병력 철수를 완료한 데에 이은 후속절차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남북은 ‘9‧19남북군사합의서’에 따라 GP 시범철수 작업을 연내 완료 목표로 속도를 내기로 한 바 있다.

또 남북은 군사합의 당시 폭파 방식으로 GP를 파괴하기로 했었지만 환경문제와 안전문제를 고려해 굴착기 등을 이용해 폭바하는 방식으로 계획을 변경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시설물을 완전히 파괴 및 철거한 뒤 북한과 검증을 걸쳐 2018년 안에 시범철수를 완료할 계획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달 말까지 시범 철수대상 GP 시설물에 대한 완전파괴 조치가 완료되면, 남북 군사당국은 다음달 중 GP 철수 및 파괴 상태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상호 검증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onlin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