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란 2차 제재 5일 시작…美, 5일 예외인정 8개국 명단 발표

공유
0

이란 2차 제재 5일 시작…美, 5일 예외인정 8개국 명단 발표

미국은 오는 5일부터 이란의 운송, 에너지, 금융 부문 거래를 차단하는 2차 제재에 돌입한다.이미지 확대보기
미국은 오는 5일부터 이란의 운송, 에너지, 금융 부문 거래를 차단하는 2차 제재에 돌입한다.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미국의 대 이란 2차 제재가 오는 5일(현지시간)부터 시작된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오는 5일 이란산 석유 금수 조치를 발효한 뒤에도 예외를 인정하는 8개국의 명단을 발표하기로 했다. 한국도 예외를 인정받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2일 컨퍼런스콜에서 2015년 핵협정(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으로 해제된 이란에 대한 미국의 모든 제재 조치를 재가동한다고 발표했다.

미국은 지난 5월 이란 핵협정을 탈퇴한 이후 8월 7일 이란과의 자동차, 금, 귀금속 등의 거래를 금지하는 1차 제재 조치를 단행한 바 있다. 오는 5일부터는 운송, 에너지, 금융 부문 거래를 차단하는 2차 제재를 시행한다.

미국은 이란산 석유의 수입을 중단하지 않는 나라들과 블랙리스트에 오른 이란 기관들과 거래한 외국 기업들도 제재하겠다고 공언했다.

한국은 미국의 이란 제재에 앞서 이란산 석유 수입을 중단한 상태다.0

미국은 이란이 테러 지원 중단, 시리아에 대한 군사적 개입 중단, 핵과 탄도미사일 개발 완전 중단 등의 요건을 충족할 때까지 제재는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