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전북을 고부가가치 특장차산업 공급기지로 육성"... 특정차 메이저기업 광림연구소, 자동차융합기술원에 설립

공유
0

"전북을 고부가가치 특장차산업 공급기지로 육성"... 특정차 메이저기업 광림연구소, 자동차융합기술원에 설립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온기동 기자] 특장차 메이저 기업인 ㈜광림(대표 성석경)은 1일 융합기술연구소를 자동차융합기술원(원장 이성수, 기술원)내에 설립하기로 했다.

이에 앞으로 특장차분야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술 고도화 및 생산성 향상 등의 분야에서 상호협력하기로 협약을 했다.
특장차란 특수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특수 장치 및 설비를 부가한 자동차를 말하며, 소방차, 크레인, 믹서트럭, 푸드트럭, 앰뷸런스, 캠핑카 등 완성차에 특수 장치(설비)를 부착하여 작업능력과 효율을 극대화시켜 우리의 삶에 안전성과 편리성을 부가해주는 차량으로, 최근 고령화, 3D업종 기피 등으로 수요가 급증하는 산업이다.

국내 중대형상용차의 94%를 생산하는 전북은, 이들 완성차와 부품을 활용한 특장차 산업이 잘 발달되어 있어 특장차 생산․연구 거점 클러스터의 최적지로 성장해 왔다.

특히, 전북에는 특장차 제작기업 38개사와 부품기업 48개사 등 86개사가 있으며, 이들 기업은 상용차를 활용한 다양한 특장 완성차와 부품업체로 전후방 산업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다.

이날 기술원과 협약을 체결하고 융합기술연구소 둥지를 튼 광림은 크레인, 특장차 분야의 국내 선두주자로서 트럭용 크레인, 전기 공사분야 특장차, 소방차 및 구난용 특장차와 각종 환경청소차 분야 등의 특장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기술원과 광림은 환경, 물류, 안전, 건설기계 분야의 신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개발 및 시험평가 공동 수행, 보유장비 및 시설물 공동 활용, 기술자문 및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특장차분야 경쟁력강화를 위한 분야에서 상호협력하게 된다.

이성수 원장은 “국내 특장차 선두기업인 ㈜광림의 융합기술연구소를 유치하고 상호협력을 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우리 지역의 업체와 협력방안을 마련하고 상호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내년에는 친환경 고기능 상용/특장부품 고도화를 위한 사업 추진을 준비하고 있어 특장차 제작기업과 부품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통한 비교우위 분야를 발굴하고 수출품목으로 집중 육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성석경 ㈜광림 대표는 "이번 상호협력 협약을 시작으로 기술원 내에 융합기술연구소를 설립하고 전북의 특장차관련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신제품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해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기업이 되고자 더 노력할 것이다”며, “특장차 분야의 월드베스트 기업이 되기 위해 한 발 더 나가가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온기동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