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지엠 사장 "韓 시장 철수안해…군산공장 활용 방안 협상중"

공유
0

한국지엠 사장 "韓 시장 철수안해…군산공장 활용 방안 협상중"

- "연구개발(R&D) 법인 별도 신설, GM 한국시장 입지 다지기 위한 것"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통상자원부 종합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카허카젬 한국지엠 사장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통상자원부 종합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카허카젬 한국지엠 사장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지엠의 카허 카젬 사장이 한국 시장 철수설을 일축했다.

카허 카젬 한국지엠(GM) 사장은 2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참석해 "한국에서 철수할 계획이 없다"며 "우리는 오로지 장기적으로 한국지엠이 미래로 가는 길을 닦기 위해 매진할 뿐"이라고 해명했다.
앞서 한국 지엠은 현재 추진하고 있는 연구개발(R&D) 법인 별도 신설이 한국시장 철수를 위한 사전 작업이라는 비판이 일었다.

이에 카젬 사장은 "제네럴모터스(GM)은 여러차례 한국에 남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며 "64억달러 투자 감행해서 한국지엠이 생산시설들을 업그레이드하고 생산능력 증대하며 수출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글로벌 신제품 두 개 차종을 한국시장에 배정했다"고 강조했다.

연구개발 법인을 별도로 신설하고, 분할을 추진하 것에 대해서는 "GM이 한국 내에서 보다 견고한 입지를 점할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과정”이라며 “연구개발 법인을 별도로 신설하면 경영의 집중도와 글로벌 경쟁력을 향상시켜 GM이 부여하는 글로벌 업무 배정에서 더 유리한 입지에 놓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군산공장에 관심을 보이는 몇 개 업체들과 협상을 하고 있다"면서 "관심을 보이는 협상 대상자들이 비밀로 해달라고 한 만큼 구체적 내용을 말할 수는 없다"고 전했다.

한편 메리 바라 GM 회장은 노조 측과 이메일 서신을 통해 조만간 방한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온라인뉴스부 onlin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