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6개 인권 단체, 인도 모디 총리 서울 평화상 수상에 반발…"그는 학살자"

공유
0

26개 인권 단체, 인도 모디 총리 서울 평화상 수상에 반발…"그는 학살자"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서울 평화상 수상에 인권 단체들이 일제히 반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서울 평화상 수상에 인권 단체들이 일제히 반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윤진웅 기자]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14회 서울평화상 수상을 놓고 인권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인권단체들은 나렌드라 모디를 전두환 전 대통령과 비교하며 수상에 적합하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

26개 인권평화단체는 26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평화상문화재단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모디 총리에 대한 서울 평화상을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인권단체들이 모디 총리의 서울 평화상 수상을 반대하는 이유는 지난 2002년 인도 구자라트주에서 자행된 힌두 극우세력의 무슬림 학살 사건 때문이다. 당시 무슬림 수천 명이 살해당한 비극에 모디 총리가 책임이 있으며 이와 관련해 국제사회에서도 반인권적 정치 지도자로 낙인찍힌 인물이라는 이유에서다.

이들 단체는 모디 총리와 전두환 전 대통령을 비교하기도 했다. 이들은 "이는 마치 전두환에게 국민 삶 개선과 서울올림픽 개최권 확보로 세계평화에 공헌했다며 평화상을 주는 꼴"이라며 "그런 평화상이 전두환에게 수여됐다면 한국 시민들은 깊은 모욕감과 분노를 느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모디 총리의 수상은 서울평화상의 역대 수상자들에게도 심각한 결례"라며 "지난 서울평화상 수상자들이 모디 총리가 같은 상을 받았다는 소식을 접한다면 서울평화상 수상자임을 내세우겠는가"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모디 총리의 자질에 대해 "모디 총리가 치적으로 내세우는 경제성장의 이면에는 기업을 위한 자유로운 해고와 노동조합 탄압이 자리 잡고 있으며 비판글을 SNS에 올리면 체포하는 등 시민사회에 대한 탄압이 민주주의를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서울평화상 수상 심의위원회 구성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서울평화상 수상 심의위원회 구성원에는 갑질 논란에 휩싸인 인물이나 친일파 옹호 칼럼을 써서 물의를 일으켰던 인물이 포함돼 있고 이념적으로도 편향돼 있다"며 "여성·청년이 포함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인권과 평화를 이해할 만한 배경을 갖춘 사람이 한 명도 없다"고 비판했다.

이 같은 이유로 이들 단체는 모디 총리에 대한 수상 결정 취소와 수상 심의위원 전원 사퇴를 요구했다.

지난 2002년 성지순례를 마치고 돌아오던 힌두교도 59명이 열차 화재로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그리고 얼마 뒤 이슬람교도의 방화였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힌두교도가 이슬람교도 2000여 명을 학살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이에 모디 총리에 대한 의혹이 쏟아졌다. 당시 주 총리이자 힌두민족주의 단체인 '민족봉사단' 단원이었던 그가 학살을 방관하거나 조장했다는 주장이었다. 이에 미국 정부는 모디 총리와 해당 사건의 관련성이 있다고 판단해 2005년 그의 미국 입국 비자를 거부했고 영국과 유럽연합도 외교상 기피 인물로 지정했다.


윤진웅 기자 yjwdigital@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