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늘날씨] 천둥번개 속 겨울 비, 기상청 호우주의보

공유
0

[오늘날씨] 천둥번개 속 겨울 비, 기상청 호우주의보

[오늘 날씨] 천둥번개 속 겨울 비, 기상청 호우주의보… 에상 강수량 80mm 이상, 미세먼지 탈출이미지 확대보기
[오늘 날씨] 천둥번개 속 겨울 비, 기상청 호우주의보… 에상 강수량 80mm 이상, 미세먼지 탈출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주필/ 경제학 박사]
오늘날씨는 천둥번개 속 겨울비가 비상이다.

미세먼지 농도는 미세먼지가 겨울비가 쓸려가 당분간 한반도에서 약할 전망이다.

기상청은 새벽 4시 20분 발표한 오늘날씨 일기예보에서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대체로 흐리고 비가 오는 곳이 있으며 특히 호우주의보가 발효 중인 강원북부산지에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최고 시간당 80mm 이상의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다고 밝혔다.

기상청이 밝힌 이 시각 까지의 실측 강수량은 양양 73.0 설악동(속초) 68.0 현내(고성) 66.0 궁촌(삼척) 46.0 죽변(울진) 34.0 울릉도 32.2 등 이다.

기상청 오늘날씨 일기예보 새벽4시발표

< 기상 현황과 전망 >

o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대체로 흐리고 비가 오는 곳이 있고, 특히 호우주의보가 발효 중인 강원북부산지에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습니다. 한편, 일부 강원내륙과 경북내륙, 전북내륙에는 안개가 짙게 낀 곳이 있습니다.

* 주요지점 누적 강수량 현황(16일 16시부터 18일 04시까지, 단위: mm)

- 양양 73.0 설악동(속초) 68.0 현내(고성) 66.0 궁촌(삼척) 46.0 죽변(울진) 34.0 울릉도 32.2

* 주요 지점 가시거리 현황(18일 04시 현재, 단위: m)

- 중부지방: 화촌(홍천) 130 봉평(평창) 180 금산 260 상당(청주) 510

- 남부지방: 영천110 의성 160 청도 170 진안 250 대곡(진주) 400 군위 460

* 시정계 관측 값은 목측 값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o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대기불안정에 의해 서울을 포함한 중부내륙과 경북내륙에는 오후 한때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산지 비 또는 눈)과 경상동해안은 대체로 흐리고 비가 오겠고, 강원영동남부와 경상동해안에는 내일(19일) 아침까지 비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18일부터 19일 아침까지)

- 강원영동, 경북동해안, 울릉도.독도, 북한(18일): 20~60mm(많은 곳 경북북부동해안 80mm 이상)

- 경남동해안, (18일)중부내륙, 경북내륙: 5mm 내외

* 예상 적설(18일)

- 강원높은산지, 북한: 1~3cm

* 지금까지 내린 양을 감안하여 예상 강수량을 조정하였으며, 예상 강수량과 적설은 05시 예보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o 특히, 내일(19일) 새벽까지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와 함께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 등 비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o 한편, 오늘 아침까지 기온이 떨어지면서 강원높은산지에는 비가 눈으로 바뀌어 쌓이는 곳이 있겠고, 내린 눈이나 비가 얼어 등산로 등이 미끄러울 수 있으니, 산행객들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내일(19일)과 모레(20일)는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 기온과 서리, 얼음 전망 >

o 찬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당분간 아침 기온이 평년보다 2~4도 낮겠고,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도 이상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또한, 당분간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기온이 떨어지면서 중부내륙과 남부산지에는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강원산지에는 얼음이 어는 곳도 있겠으니, 농작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안개 전망 >

o 오늘 아침까지 내륙지역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내일(19일) 아침까지 비가 내리는 강원영동과 경상동해안에는 산간도로나 터널 출구 등에서 시정이 갑자기 나빠질 수 있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건조 전망 >

o 비가 내리지 않는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대기가 건조하겠으니, 산불을 포함한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강풍 전망 >

o 당분간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내륙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해상 전망 >

o 당분간 전해상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고, 특히 오늘 낮부터 동해상과 남해동부해상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o 한편, 내일(19일)까지 동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또한, 당분간 동해안에는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기상특보 현황 : 2018년 10월 18일 03시 50분 이후 (2018년 10월 18일 03시 50분 발표)

o 호우주의보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양양평지)

<특정관리해역 평수구역 특보사항>

o 경북남부앞바다중 영일만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울산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특정관리해역 연안바다 특보사항>

o 경북북부앞바다중 울진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경북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울산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강원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울릉도울릉읍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울릉도서면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울릉도북면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참고사항>

호우주의보 발표 : 강원북부산지

o 현재 강수량(18일 00시부터~현재) : 10~40mm

o 예상 강수량(현재~ 18일 밤까지) : 20~60mm

o 총예상 강수량: 30~80mm

예비 기상특보 현황 : 2018년 10월 18일 04시 00분 발표

(1) 강풍 예비특보

o 10월 18일 낮 : 울릉도.독도

o 10월 18일 밤 : 경상북도(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2) 풍랑 예비특보

o 10월 18일 낮 : 동해중부먼바다, 동해남부먼바다

o 10월 18일 오후 : 동해남부앞바다

o 10월 18일 밤 : 동해중부앞바다(강원남부앞바다)

o 10월 19일 새벽 : 남해동부먼바다

<참고사항>

o 내일(19일) 새벽으로 남해동부먼바다에 풍랑 예비특보를 추가 발표합니다.

o 당분간 전해상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고, 특히 오늘 낮부터는 동해상, 내일 새벽부터는 남해동부해상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기상정보 : 2018년 10월 18일 01시 40분 발표

< 강수 현황과 전망 >

o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과 일부 경북북부동해안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습니다. 특히, 강원북부동해안에는 시간당 4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면서 양양평지에는 호우주의보가 발표되었습니다.

o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산지 비 또는 눈)과 경북동해안은 비가 오겠고, 그 밖의 중부지방(충남 제외)과 경북내륙, 경상동해안에는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o 특히, 오늘 오후까지 강원영동과 경북북부동해안에는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와 함께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비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o 한편, 오늘 아침까지 강원높은산지에는 기온이 떨어지면서 비가 눈으로 바뀌어 쌓이는 곳이 있겠고, 내린 눈이나 비가 얼어 등산로 등이 미끄러울 수 있으니, 산행객들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김대호 주필/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