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검색기반 광고 탈피"…구글, 유튜브 '비디오 광고 확장' 서비스 선봬

공유
1

[글로벌-Biz 24]"검색기반 광고 탈피"…구글, 유튜브 '비디오 광고 확장' 서비스 선봬

-광고수익 늘리고 경쟁 우위 확보 위한 노력

로고.
로고.
[글로벌이코노믹 한아름 기자] 구글이 유튜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구글은 자회사 유튜브와의 협력으로 '비디오 광고 확장(Ad extensions for video)'이라는 서비스를 내놓는다.
비디오 광고 확장 서비스는 유튜브 시청자의 선호도·시청 습관 등을 토대로 동영상 하단에 관련 광고 배너를 띄운다. 예를 들어 유튜브에서 영화리뷰를 보는 사람에겐 해당 영화가 상영되는 영화관을 선별해준다. 게임리뷰를 보면 해당 게임을 다운로드 가능한 사이트를 하단에 보여준다.

즉, 사용자가 따로 검색하지 않아도 구매 관련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는 얘기다.

이 서비스는 구글이 광고사업 다각화를 통해 추가 수익을 창출하려는 목표로 풀이된다.

시장조사기관 이마케터에 따르면, 구글의 광고 수익의 83%는 검색 기반 광고에서 비롯된다. 검색할 필요 없이 관련 광고가 노출되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단 분석이다.

또한, 유튜브는 미국 지역에서 두 번째로 사용자 수가 많은 검색엔진으로, 이번 서비스가 시행되면 양사 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실제 구글에서 쇼핑하는 사람들의 60%가량은 유튜브에서 관련 자료를 더 찾는 경향을 띤다고 업계 측은 밝혔다.

한아름 기자 arha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