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인도 무역구제 협력회의 개최… 반덤핑 철회 요청

공유
0

한·인도 무역구제 협력회의 개최… 반덤핑 철회 요청

산업부가 과기정통부, 방사청과 11일 대전 유성구 국방과학연구소를 찾았다.이미지 확대보기
산업부가 과기정통부, 방사청과 11일 대전 유성구 국방과학연구소를 찾았다.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인도 정부에 장기 부과 중인 반덤핑 조치의 철회를 요청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인도 상공부 무역구제총국과 6일 인도 뉴델리에서 ‘제1차 한-인도 무역구제 협력회의’를 열었다. 회의에는 권오정 산업부 무역위원회 무역조사실장을 단장으로 한 대표단이 참석해 인도의 수입규제와 관련 우리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전달했다.
우리 측은 한국산 제품에 대해 최고 20년 이상 장기 부과중인 반덤핑 조치의 조속한 철회를 주문했다. 현재 진행 중인 조사의 경우 국제 규범에 따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진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가격약속 제도 적용 확대를 위해 한국의 가격약속 제도 운영 현황과 효과를 소개했다. 이 제도는 덤핑 조사를 받는 수출업체가 수출 가격인상을 약속할 시 관세 부과 없이 조사 절차를 정지 또는 종결하는 시스템이다.

인도 측은 과도한 보호무역주의가 세계 교역 증진과 경제 발전에 장애가 되고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2030년-교역 500억 달러' 달성을 위해 무역 구제 제도를 더욱 합리적이고 객관적으로 운영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양국은 교육훈련 교류와 향후 무역구제 협력회의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 운영 방안을 논의했다. 무역구제 제도와 법령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며 무역구제기관의 구성과 기능을 상세히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권오정 무역조사실장은 “이번 협력회의가 보호무역주의 확산을 방지하고자 양국의 협력을 강화하고, 양국 간 교역확대에 기여하는 디딤돌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