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EB하나은행, 한국벤처투자와 일자리 창출 지원 업무협약

공유
0

KEB하나은행, 한국벤처투자와 일자리 창출 지원 업무협약

업무협약 체결 후 함영주 KEB하나은행장(가운데)이 석종훈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장(왼쪽), 주형철 한국벤처투자㈜ 대표(오른쪽)와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업무협약 체결 후 함영주 KEB하나은행장(가운데)이 석종훈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장(왼쪽), 주형철 한국벤처투자㈜ 대표(오른쪽)와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석지헌 기자] KEB하나은행은 21일 오후 한국벤처투자㈜ 와 민간주도 벤처투자 활성화, 중소·벤처기업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서울시 동교동에 위치한 스타트업 지원 센터인 ‘홍합밸리’에서 진행된 업무협약식에는 함영주 하나은행장을 비롯, 석종훈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장, 주형철 한국벤처투자㈜ 대표, 벤처캐피털 관계자 등 약 7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업무협약식은 KEB하나은행과 한국벤처투자㈜와의 업무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민간 모(母)펀드 운용계획 소개 △투자유치기업에 대한 융자 우대방안 발표 △참석자 간 자유로운 소통의 시간 순으로 진행됐다.

하나은행과 한국벤처투자㈜는 업무협약으로 총 1100억원을 공동 출자해 모(母)펀드를 조성하게 된다. 향후 개별펀드 결성시 민간 출자자금가 더해지면 약 3000억원 규모의 투자재원이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모펀드 조성 금액은 내달부터 4년간 유니콘 기업 육성을 목적으로 하는 개별펀드(子펀드)에 출자된다.

하나은행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조성된 펀드가 투자한 기업을 대상으로 5년간 1조원 규모의 저금리 대출상품도 추가 지원한다. 한국벤처투자㈜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도 지원대상에 포함되며 하나은행 전 영업점에서 상담, 신청할 수 있다.

함 행장은 “혁신성장의 근간이 되는 벤처기업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시중은행 최초로 모펀드 결성을 위해 1000억원의 투자를 결정했다”며 “유망 벤처기업들이 데스벨리를 극복하고 성공적인 사업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1조원 규모의 저금리 투자 연계 대출도 함께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석지헌 기자 cak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