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교통안전공단 'BMW 자동차 화재원인 철저히 조사' 천명

공유
0

한국교통안전공단 'BMW 자동차 화재원인 철저히 조사' 천명

BMW 결함차량의 EGR시스템 계통도. 자료=한국교통안전공단.이미지 확대보기
BMW 결함차량의 EGR시스템 계통도. 자료=한국교통안전공단.
[글로벌이코노믹 전안나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이하, 공단)이 본격적으로 BMW 자동차 화재사고 규명에 나섰다.

20일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오후 2시 최근 들어 집중적으로 발생한 BMW 자동차 화재사고와 관련하여 논란이 되고 있는 화재원인을 과학적으로 검증하고 투명하게 규명하기 위한 BMW자동차 화재 조사계획을 발표했다.
내용에 따르면 단은 지난 6월 BMW 520d차량의 특정부위에서 화재가 빈번히 발생하는 이상 징후를 확인하고 6월25일, 7월5일, 7월19일 세차례에 걸쳐 기술자료를 제작사에 요청한 바 있다.

이에 BMW는 원인규명 조사 등의 사유로 자료를 회신하지 않거나 일부자료를 누락하다가 정부가 리콜조사에 착수한 후 7월 25일 EGR(배출가스 재순환장치) 부품의 결함을 시인했다.

현재 단은 화재요인 규명을 위하여 우선적으로 현장조사를 시행하면서 화재원인분석자료, 국내외 리콜 또는 무상수리 현황 등 관련 자료를 분석 중에 있다.

공단 관계자는 '전남 목포 520d xDrive 화재사고 등 14회의 현장조사를 실시해 EGR손상 등 결함 추정부품을 확보한 상태다"면서 "문가 회의를 개최하여 흡기다기관 화재 발생 가능요인 및 EGR쿨러 균열 발생 요인 등에 대하여 자문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설계변경과정에서 화재위험성 인지여부, 국내외 EGR 무상교환 사례 및 화재발생 자료 등을 수집분석하여 결함은폐로 판단될 경우 국토교통부에 즉시 보고한다는 방침이다.

공단은 언론 등에서 제기된 다양한 화재원인에 대해서도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하여 국민적 의혹을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EGR 제어프로그램 및 DPF 등 후처리시스템 간 화재상관성 조사, 흡기다기관 용융온도확인 등을 병행할 계획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 권병윤 이사장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철저한 조사를 통해 연말까지 정확한 화재원인을 밝혀 소비자의 불만을 해소하고, 국민이 안심하고 자동차를 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전안나 기자 jan020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