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텔레콤-기상청, 지진 관측 시스템 구축 위한 '지진 분야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공유
0

SK텔레콤-기상청, 지진 관측 시스템 구축 위한 '지진 분야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전국에 위치한 기지국사 중 8000곳 지진 감지 센서 설치

SK텔레콤 로고
SK텔레콤 로고
[글로벌이코노믹 표진수 기자] SK텔레콤과 기상청은 지진 관측 시스템 구축을 위한 ‘지진 분야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전국에 위치한 기지국사 중 8000곳에 지진 감지 센서를 설치한다. 기지국사에서 제공되는 지진 관련 정보는 기상청이 보유한 지진 관측소에서 수집한 데이터와 함께 보다 정밀한 지진 관측을 위해 사용된다.
SK텔레콤은 내달부터 포항 · 울산 · 경주 등 지진 다발 지역 300개 기지국사에 센서를 우선 설치하고, 오는 2020년까지 전국 8000여 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스마트폰 크기의 지진 감지 센서는 ▲지진파 강도 ▲중력 크기 ▲진동 세기 등을 실시간으로 수집하는 기계이다. SK텔레콤이 지진 관측 정보를 기상청에 공유하면, 기상청은 해당 정보 등을 바탕으로 지진을 감지할 계획이다.

기지국사는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적정 온도 및 습도 유지 ▲외부인 출입 제한 ▲24시간 전원 연결 등이 요구된다. 기지국사는 외부 환경 변화에 민감한 지진 감지 센서를 설치하고, 정보 신뢰도를 보장하는 최적의 장소이다.

이번 협약으로 지역 단위의 지진 발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다. 또, 기상청은 전국 8000개 기지국사에서 수집된 다량의 지진 관련 데이터를 활용해 지진 관련 기획연구를 수행하고, 지진 조기경보 단축기술 개발도 검토하고 있다.

SK텔레콤과 기상청은 지진 발생 시 산업 현장의 대규모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도 나설 계획이다.

SK텔레콤 서성원 MNO사업부장은 “이번 협약은 SK텔레콤 통신 자원을 활용하는 공유 인프라의 대표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SK텔레콤이 보유한 ICT 기술이 국민과 사회의 안전을 지키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표진수 기자 vyv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