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 "뉴 빅스비 한국어·영어·중국어 버전 출시"

공유
0

삼성 "뉴 빅스비 한국어·영어·중국어 버전 출시"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AI전략그룹 이지수 상무. 사진=삼성전자.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AI전략그룹 이지수 상무. 사진=삼성전자.
[뉴욕(미국)=오소영 기자] “갤럭시 노트9에 탑재된 뉴 빅스비는 영어와 한국어, 중국어로 출시된다. 향후 언어를 확장할 계획이다”

이지수 삼성전자 AI 전략그룹 상무가 9일 오후 3시(현지시간) 미국 뉴욕 하얏트 센트릭 타임스퀘어 호텔에서 ‘삼성 갤럭시 언팩 2018’ 행사 직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9 출시와 함께 뉴 빅스비를 세 언어로 서비스할 예정이다. 추후 순차적으로 갤럭시 S8·S8+, 갤럭시 노트8, 갤럭시 S9·S9+에서도 업그레이드된 빅스비를 이용할 수 있다.

뉴 빅스비는 삼성전자가 작년 첫 공개한 빅스비 1.0과는 다른 버전이다. 빅스비 2.0이라 명명하지 않고 앞에 ‘뉴(NEW)’를 붙인 이유다.

이 상무는 뉴 빅스비의 차별점으로 ▲문맥 이해, ▲개인 맞춤형, ▲편리함을 들었다.

뉴 빅스비는 말을 주고받을 수 있는 수준으로 향상됐다. 기존에 했던 이야기를 반복하지 않더라도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다.

가령 “오늘 날씨 알려줘”라고 한 뒤 “내일은?” “주말은?” 이라고 질문하고 내일과 토·일의 날씨를 알려준다. 내일과 주말 뒤에 ‘날씨 알려줘’라는 말을 덧붙이지 않아도 빅스비가 스스로 맥락을 이해하고 날씨를 가르쳐준다.

삼성전자는 날씨 정보를 제공하는 협력사와 파트너십을 통해 이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협력사가 사용자가 묻는 모든 정보를 가지면 좋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대답이 어려워진다.
이때 뉴 빅스비는 협력사가 가진 정보의 사용자의 주문을 매핑해 정확한 답을 내놓는다. 협력사가 구별 날씨에 대한 정보만 가졌는데 사용자가 반포대교 날씨를 묻는다면 반포대교가 서울 용산구라는 걸 알고 해당 구의 날씨를 제공하는 셈이다.

이 상무는 “협력사가 모든 데이터를 갖고 있지 않아도 유용한 정보를 주며 빅스비에 무엇을 물어야 할지 모르는 사용자에겐 적절한 질문을 제안해 대화를 이어가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뉴 빅스비는 사용자의 반복되는 행동을 학습, 상황에 맞게 추천을 하는 개인 맞춤형으로 진화됐다. 실제 이 상무가 미국 뉴욕의 맛집을 검색하자 프랑스 음식을 추천, 예약까지 도와줬다. 평소 이 상무의 음식 취향, 예약 시간 등을 모두 학습했기에 가능한 일이다.

뉴 빅스비는 더욱 편리해졌다. 사용자가 원하는 바를 말하면 뉴 빅스비가 자동으로 앱을 찾아 예약, 결제까지 진행한다. 공항을 가겠다고 하면 우버 앱을 통해 택시를 불러다 주는 방식이다.

이 상무는 뉴 빅스비가 경쟁사의 AI 음성 비서에 절대 뒤처지지 않으리라 자신했다. 그는 “각 사별로 집중하는 게 다르다”며 “우리는 파트너사와의 연동을 통한 매핑에 집중하고 있고 단말기 제조사로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표명했다.

삼성 뉴 빅스비와 파트너사 앱의 연동은 양사에 모두 ‘윈윈’이다. 삼성전자는 뉴 빅스비를 활용해 더 많은 서비스를 지원하고, 협력사는 앱을 소비자들에게 알릴 수 있다. 특정 서비스를 받고자 어떤 앱이 필요한지 모를 때 빅스비와 대화를 나누며 자연스럽게 앱을 접하게 돼서다.

삼성전자는 향후 더 많은 앱이 빅스비와 연동되록 협력사에게 소프트웨어 개발자 키트(SDK) 지원할 예정이다. 이 상무는 “구체적인 기술은 오는 11월 삼성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공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동 앱이 늘어남에 따라 우려되는 개인정보 보안 문제에 대해서도 이 상무는 “협력사별로 데이터가 따로 모아지고, 서로 간섭할 수 없도록 했다. 보안 철저히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상무는 뉴 빅스비의 궁극적인 지향점을 ‘글로벌 플랫폼’이라 정리했다. 그는 “장터와 신문, 라디오 등 시대를 초월해 플랫폼은 늘 존재했다”며 “글로벌 플랫폼을 가지는 게 꿈”이라고 말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