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추미애, “기무사TF ‘가짜뉴스’ 정면 대응 할 것”

공유
0

추미애, “기무사TF ‘가짜뉴스’ 정면 대응 할 것”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민주당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민주당 제공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당시에도 기무사가 대응 문건을 작성했다’는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의 주장을 “가짜뉴스”라고 일축하고 정면 대응할 뜻을 밝혔다.

추 대표는 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기무사 사건에 대한 야당의 과도한 물타기와 기무사 내부의 본질 호도에 정면으로 대응할 것”이며 “당 차원의 기무사 태스크포스 (T/F)를 구성하고 즉각 활동에 들어간다”고 말했다.
그는 “기무사의 과거 비행을 있는 그대로 밝혀내, 다시는 5.16과 12.12와 같은 불행한 역사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확고히 지켜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지난 달 31일 한국당 김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국군기무사령부에서 대응문건을 작성했다”면서 “2016년 계엄문건 뿐만 아니라 2004년 문건도 국민의 알권리 차원에서 알려져야 한다”고 문건 공개를 요구했었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31일 서면 브리핑에서 “‘쿠데타’나 ‘제2의 5.18’이 의심되는 계엄령 문건을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한 ‘군의 충정’ 또는 ‘매뉴얼’이라고 포장하는 일부 야당의 태도는 역사적 의식이 있는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경악스럽다”고 했었다.

추 대표는 “자유한국당이 요란스럽게 떠드는 혁신이 고작 기무사 감싸기라면, 대단히 실망스럽다”며 “과거에 연연하며 기무사의 불법을 감싸 안을 것인지, 아니면 기무사를 바로 세워 미래로 나아갈 것인지 결단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기무사가 “과거 군 통수권자인 노무현 대통령과 윤광웅 당시 국방부장관의 통화까지 불법 감청했다는 제보가 공개되었다”며 “현역 장성과 국회의원은 물론 군 최고 통수권자인 대통령도 두려워하지 않고 주권자인 국민의 머리 꼭대기까지 올라앉았다”고 비판했다.

지난 달 30일 군인권센터(소장 임태훈)는 ‘국군기무사령부 조직 구조 및 사찰 방식 공개’ 긴급기자회견문에서 “통상의 첩보와 수집 과정에서 기무사가 대통령과 장관의 긴밀한 국정 토의를 감시할 까닭이 없다”며 “대통령과 장관의 지휘를 받아야 할 기무사가 지휘권자까지 감시하는 실태라면 기무사가 벌이는 도·감청의 범위는 짐작조차 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기무사의 도·감청 실태를 고발했었다.
민주당 안규백 최고위원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기무사를 소수엘리트나 정권으로부터 국가와 국민에게 되돌려 드려야 할 것”이며 “기무사 개혁에 국민이 함께 해주시기를 부탁의 말씀 드린다”고 말했다.


김재영 기자 jay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