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 2050년 휘발유차 ·경유차 생산 금지, 전기차(EV)에 올인 …경제산업성 '자동차 신시대 전략회의

공유
2

일본 2050년 휘발유차 ·경유차 생산 금지, 전기차(EV)에 올인 …경제산업성 '자동차 신시대 전략회의

일본 2050년 휘발유차 ·경유차 생산 중단 · 전기차에 올인 …경제산업성  '자동차 신시대 전략회의 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2050년 휘발유차 ·경유차 생산 중단 · 전기차에 올인 …경제산업성 '자동차 신시대 전략회의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휘발유차와 경유차 등 이른바 내연기관만 단 차량은 일본에서 더이상 생산 할수 없게 된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26일 '자동차 신시대 전략회의'를 열어 자동차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마련했다.
이 방안에 따르면 2050년 이후에 일본에서는 휘발유나 경유 등 내연기관만 단 차량의 제조가 금지된다.

전기차(EV) 또는 하이브리드 차량(HV) 등 전기 구동 방식을 채택한 차량만 생산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일본은 이와함께 전기차 등에 필요한 배터리나 모터 등의 기술 개발을 최대한 지원하기로했다.

또 배터리의 재료인 희토류의 안정적 조달을 지원하기로 했다.

일본 정부의 이같은 전략은 전기차 개발에 뒤진 일본의 자동차 업계의 전기차 개발을 촉진토록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전기차(EV)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PHV) 생산에서 중국이 44%를 차지해 15%에 그친 일본을 크게 추월했다.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