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베트남 정부, 구글과 페이스북에 '사정의 칼날'

공유
0

베트남 정부, 구글과 페이스북에 '사정의 칼날'

인터넷 보안법 통과 이어 과세 추진 방안 마련

베트남 정부는 구글과 페이스북을 대상으로 과세를 추진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베트남 정부는 구글과 페이스북을 대상으로 과세를 추진하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베트남 정부의 사정 칼날이 구글과 페이스북을 겨누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인터넷 보안법 통과에 이어 세무당국이 이들 기업에 세금을 징수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나섰다.

호치민 시 세무청의 트란 응옥 땀(Tran Ngoc Tam) 국장은 최근 관계 실무자들과의 회의에서 "페이스북이나 구글 같은 기업들은 다국가에서 운영되며 서버가 베트남에 있지 않다는 점에서 세금 징수가 어렵다"고 말했다.
땀 국장은 "우버(Uber)에 대한 세금 징수의 경우 베트남에서 철수했기 때문에 어려움을 많이 겪었다며 세금 징수를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세무청은 정부에 이들 기업들에 대한 합리적인 세금을 징수하는 정책을 완성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베트남 국회는 다수의 찬성표로 인터넷보안법을 통과시켰다. 인터넷 보안법은 베트남에서 합법적으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국내외 사업자는 반드시 베트남내에 사무실을 두고 베트남 서버에 데이터 베이스를 관리해야 한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고객의 개인정보 및 국가보안과 관련된 중요한 데이터들을 제공해야만 한다.

많은 논란을 야기했던 인터넷 보안법에 이어 세무당국이 페이스북과 구글 통제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들 기업이 어떤 대응방안을 내놓을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커지고 있다. 현재 구글과 페이스북은 어떠한 입장도 발표하지 않은 상태다.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