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중 무역전쟁, 중국 선제공격 포기… 7월6일 관세폭탄 연기, 코스피 코스닥 상하이증시 달러 위안화 환율 청신호

공유
3

미중 무역전쟁, 중국 선제공격 포기… 7월6일 관세폭탄 연기, 코스피 코스닥 상하이증시 달러 위안화 환율 청신호

미중 무역전쟁,  중국 선제공격 포기… 7월6일 관세폭탄 연기, 코스피 코스닥 상하이증시 환율 청신호 이미지 확대보기
미중 무역전쟁, 중국 선제공격 포기… 7월6일 관세폭탄 연기, 코스피 코스닥 상하이증시 환율 청신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중국이 미국에 앞서 먼저 관세폭탄을 터뜨리겠다는 당초의 계획을 번복했다.

중국 국무원은 5일 긴급성명을 통해 "중국이 선제공격을 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미국보다 앞서 관세를 부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는 하루 전 중국 재정부의 선제공격 계획을 하루만에 뒤집은 것이다.

중국 재정부는 4일 관세폭탄 시행 시점에 관한 일본 아사히(朝日)신문의 질의에 대해 "중국의 보복조치는 중국 베이징 시간으로 7월6일 오전 0시에 시작한다"고 밝힌 바 있다.

중국 베이징 시각 6일 오전 0시는 미국 워싱턴 시간으로는 5일 낮 12시이다.

미국이 당초 예정대로 워싱턴시간 6일 0시 부터 관세 폭탄을 터뜨린다면 중국이 미국보다 12시간이나 앞서 관세폭탄을 터뜨리는 결과가 된다.

이번 미국중국 무역전쟁은 미국의 관세폭탄판에 대해 중국이 그 조치에 대한 맞대응 보복으로 관세폭탄을 터뜨린다고 발표했지만 두나라 간의 시차 때문에 결과적으로 중국이 먼저 선제 공격을 하는 셈이 된다.

미국이 제재를 시작하기도 전에 중국이 먼제 선제 '보복'하는 결과가 돼 나중에 논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미중 무역전쟁,  중국 선제공격 포기… 7월6일 관세폭탄 12시간 늦춰, 코스피 코스닥 상하이증시 환율 청신호이미지 확대보기
미중 무역전쟁, 중국 선제공격 포기… 7월6일 관세폭탄 12시간 늦춰, 코스피 코스닥 상하이증시 환율 청신호

중국은 지난달 16일 미국이 중국산 수입품에 부과하기로 한 고율관세에 상응하는 규모의 보복관세를 물리겠다고 선언했다.

미국산 수입품 340억달러 상당에 대해 7월6일부터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것이다.콩과 위스키, 자동차 등이 대상이다.

이에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6월15일 500억달러 상당의 중국 수입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중 340억달러 규모의 818개 품목에는 7월6일부터 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중국도 같은 날 500억달러 규모의 미국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면서 역시 340억달러 규모는 6일부터 관세를 부과한다고 맞대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5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 관세 과에 대해 중국이 보복에 나서면 미국은 추가 보복에 나서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관세를 매길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김대호 소장 /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