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산업부, 에너지공기업 R&D 경영평가 지표 도입

공유
0

산업부, 에너지공기업 R&D 경영평가 지표 도입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에너지 공기업의 연구개발(R&D) 예산 체계를 대폭 개편한다. R&D 사업화 성과를 경영평가에 반영하고, 기능이 유사한 발전 5사와 한전의 발전분야 R&D 과제는 통합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일 ‘에너지 공기업 R&D 협의회’를 열었다. 이날 산업부 산하 에너지 공기업 17곳과 연구개발 체계 혁신을 위해 공기업 R&D 효율화 방안을 논의했다.
17개 에너지 공기업의 R&D 예산은 올해 총 1조2082억원이다. 산업부는 향후 R&D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업화 성과 관련 공기업 경영평가 지표의 발굴·도입을 추진할 계획이다.

통일된 공기업 R&D 사업화율 지표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도록 하고, 최근 5년간 종료 과제를 대상으로 사업화 성과에 대한 전수조사 용역도 착수한다.

과제심의·선정평가 관련 주요 의사결정 위원회에 외부전문가 참여를 의무화한다. 최소 2인 이상 참여하도록 하며 정부 R&D 전담기관이 보유한 전문가 명단은 공기업이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

발전5사는 한전이 공동위원회를 구성해 차년도 예산안 수립과 신규과제 선정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중복 투자를 미연에 방지하고 협력연구를 활성화해 나간다.

정부와 공기업 간 연계도 강화한다. 정부와 공기업은 차년도 과제 기획 일정을 동기화해 협력과제를 발굴하고 200억원 규모의 협력사업 신설도 추진한다.

정부와 공기업의 공동펀딩을 통해 실증 과제와 중소·중견 생태계 육성 과제 등을 지원하게 된다.
아울러 공공 R&D 혁신센터를 전담기관 내 신설한다. 이 기관은 이번 개선방안의 후속 이행 현황을 지속 점검한다. 과제 이력과 사업화 성과를 담은 공공 R&D 정보포털도 구축해 일반에 공개할 계획이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