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롯데주류, 수퍼이스트 사용해 발효도 90%까지…피츠 누적판매량 1억병 돌파

공유
0

롯데주류, 수퍼이스트 사용해 발효도 90%까지…피츠 누적판매량 1억병 돌파

사진=롯데주류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롯데주류 제공
롯데주류가 출시한 ‘피츠 수퍼클리어’는 알코올 도수 4.5도의 라거 맥주로 롯데주류가 공법과 원료 선택에 심혈을 기울여 제대로 만든 맥주다.

◇ ‘수퍼 이스트(Super Yeast)를 사용해 ‘끝까지 깔끔한 맛’ 구현

‘피츠 수퍼클리어’가 추구하는 맛은 ‘끝까지 깔끔한 맛’. 맥주 발효 시 온도 관리를 일정하게 유지하지 못하거나 좋은 원료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이미(異味)’ 일명 잔미를 없애는데 초점을 맞췄다.
이를 위해 자체 개발한 고발효 효모인 ‘수퍼 이스트(Super Yeast)’를 사용해 발효도를 90%까지 끌어올려(일반 맥주 발효도 80 ~85%) 잔당을 최소화해 ‘피츠 수퍼클리어’만의 ‘깔끔한 맛’을 구현했다.

또한 유럽에서 주로 사용하는 공법이자 롯데주류의 프리미엄 맥주 ‘클라우드’에 사용한 공법인 ‘오리지널 그래비티 공법’을 ‘피츠 수퍼클리어’에도 적용해 롯데 맥주의 정체성을 유지했다. ‘오리지널 그래비티’ 공법은 발효 후 맥주원액(맥즙)에 추가로 물을 타지 않은 공법으로 발효원액 그대로를 제품화하는 맥주 제조 공법이다.

◇ 언제‧어디서나‧누구와 함께해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Fitz

제품명인 ‘피츠(Fitz)’는 ‘꼭 맞다’, ‘적합하다’등의 뜻을 갖고 있는 ‘Fit’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 함께해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고,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울리는 최고의 맥주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라벨 디자인은 맥주 특유의 시원함을 강조하기 위해 실버와 블루를 사용했고, 역동적인 형태로 ‘F’를 디자인해 부드럽게 넘어가는 맥주의 속성을 강조했다. 제품명의 컬러는 한국 맥주의 편견을 깨는 진취적인 ‘레드’컬러를 선택했으며, 여기에 도약하는 한국 대표 맥주로의 자부심을 상징하는 호랑이를 모티브로 사용했다.

◇ 출시 8개월만에 누적판매량 1억병 돌파

‘피츠 수퍼클리어’는 우수한 제품력과 다양한 영업, 마케팅, 홍보활동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국내 맥주시장에 안착에 성공했다. 출시 한달 만에 1500만병(330ml 기준), 100일만에 4000만병, 8개월만에 1억병 판매를 돌파했다.

1억병은 우리나라 성인인구(20~69세)를 약 3천만명 정도로 추산했을 때 1인당 3병씩 마신 셈이다. 또한 롯데 아쿠아리움(5200톤)의 수조를 6번 이상 채울 수 있는 양이고 병을 일렬로 세우면 약 2만3000km로 국내에서 가장 높은 롯데월드타워(555m)를 4만개 세울 수 있다.

◇ 소비자 접점 마케팅 강화… ‘레드카드 캠페인’ 진행 & 뮤직페스티벌 후원

소비자 접점 마케팅도 한창이다. 신규마케팅 ‘레드카드 캠페인’을 시작하며 일반적인 맥주 주문 표현에 강력하게 경고하는 콘셉트의 새 광고를 선보였다.

고객들이 맥주는 주문하는 장면을 상황별로 보여주고 이를 통해 고객 스스로가 ‘맥주 브랜드’를 선택하도록 제안하는 내용이다. 레드카드를 알리는 휘슬소리를 ‘피츠’ 제품명과 연결시켜 직접적으로 브랜드가 각인되도록 했다.

지난 6월 8~10일에는 잠실 주경기장에서 개최되는 국내 최대 EDM 축제인 ‘울트라 코리아 2018’을 공식 후원하고 ‘피츠’ 전용 공간인 ‘피츠 수퍼 펀 스타디엄’을 설치해 대형 슬라이드를 즐기고 볼풀 속 경품을 획득 하는 ‘피츠 럭키볼 슬라이드’, 가상 현실게임을 즐기는 ‘VR체험존’등 다양한 참여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 지구촌 축제를 앞두고 축구 국가대표 응원 마케팅도 활발

지구촌 최고의 축구 축제를 맞아 대한축구협회 공식 후원사로 축구 국가대표팀의 선전과 건승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은 ‘피츠 수퍼클리어’ 스페셜 패키지(355ml 캔, 500ml 병)도 출시했다.

이번 스페셜 패키지는 그라운드를 누비를 기성용, 손흥민, 김신욱 선수의 모습을 역동적으로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또한 제품의 고유 컬러인 블루와 레드를 적용해 물결 형태로 디자인하고 제품 상단에 ‘오~ 피츠 코리아!’ 문구를 넣어 함께 응원하는 듯한 느낌도 강조했다.

대한축구협회가 주관하는 ‘We, The Reds! 서울광장 풋볼 위크(Football Week)’에도 참여했다.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6월 1일까지 열린 이번 행사에서 롯데주류는 축구 국가대표팀 공식 후원 맥주 ‘피츠 수퍼클리어’ 이벤트 부스를 서치하고 VR게임, 포토존, 미니 슈팅게임 등 현장을 찾은 소비자들이 하 ARP 즐기며 국가대표 팀을 응원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했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피츠 수퍼클리어’는 다양한 음식과 잘 어울릴 수 있는 깔끔한 맛을 콘셉트로 선보인 맥주”라며 “출시 1년인 올해에도 고객 접점에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며 제품 인지도를 넓힐 계획”이라고 말했다.

자료제공: 롯데주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