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한국 고철 수입, 일본산 점유율 73%...편중 심화

공유
0

[글로벌-Biz 24]한국 고철 수입, 일본산 점유율 73%...편중 심화

-일본산 고철 수입시장 점유율 10년 만에 두 배 늘어

[글로벌이코노믹 윤용선 기자] 수입고철 구매의 일본산 쏠림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수입고철 구매량 중 일본산의 시장 점유율이 역대 처음으로 70%를 돌파했다.

한국은 연간 500만t이 넘는 고철을 수입한다. 올 1~5월 고철 수입량도 240만t을 기록했다. 올해도 500만t이 넘는 고철이 수입될 것으로 보인다. 5월까지 통관된 일본산 고철은 158만t이다.

고철 수입량 중 일본산 점유율은 72.9%를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0.3% 증가한 수치이다.

수입고철 구매의 일본산 쏠림 현상은 현대제철 구매 정책과 관련이 있다. 현대제철은 일본의 현지화 전략으로 공동야드 운영 및 장기계약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2011년 30% 수준의 점유율은 70%를 넘어서고 있다.

일본산 고철 수입량 증가는 미국산 수입량 감소로 이어졌다. 미국산 고철은 40% 점유율에서 6%대로 추락했다.

최근 3대 수입국가 중 하나인 러시아가 고철 수출을 제한하는 정책을 발표했다. 올 하반기 러시아산 고철 수입량은 급감할 전망이다.

현대제철 동국제강 등 제강사는 러시아산 고철 수입량 감소를 미국산으로 대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일본산 구매량이 증가할 경우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내 제강사의 구매 집중으로 이미 일본산 고철은 강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 스틸프라이스 철강가격 DB 글로벌이코노믹 정리
△ 스틸프라이스 철강가격 DB 글로벌이코노믹 정리


윤용선 기자 yy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