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무역업계 “러시아 시장, EAEU FTA로 뚫어라”

공유
0

무역업계 “러시아 시장, EAEU FTA로 뚫어라”

- 한러 경제협력 확대방안 제시…극동 개발·에너지 협력 중요

러시아 수출입 추이. 사진=무역협회 이미지 확대보기
러시아 수출입 추이. 사진=무역협회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러시아 시장 공략을 위해 유라시아경제연합(EAEU)과의 자유무역협정(FTA)을 서둘러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EAEU는 2015년 출범한 경제연합으로, 러시아를 주축으로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키르기즈스탄, 아르메니아 등 5개국이 회원국이다.
인구 1억8000만 명에 국내총생산(GDP) 1조7000억 달러, 세계 천연가스 매장량의 20%, 석유 매장량의 15%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18일 발표한 ‘최근 러시아 경제동향 및 한·러 경제협력 확대 방안’에 따르면 러시아는 영토의 36%를 차지하는 극동지역 개발을 위해 투자 유치에 힘쓰고 있어 우리 기업들에게 큰 기회가 될 전망이다.

한국과 러시아는 해외진출 다변화와 에너지 자원 수급 차원에서도 중요한 접점을 갖고 있다.

러시아는 아태지역 진출 및 자원 의존도 완화, 우리는 신시장 발굴과 안정적인 에너지 자원 조달이 필요하다.

특히 최근 추진 중인 EAEU와의 FTA 협상은 양국의 상호 보완적인 산업구조를 바탕으로 상생의 계기가 될 수 있다.

EAEU는 자원이 풍부하지만 1차 산품과 에너지 산업에 집중된 경제구조여서 바이오·IT 등 첨단산업 육성, 글로벌 가치사슬 참여 수요가 크다.
한국은 화학·기기 등 기술 집약재를 수출해 글로벌 가치사슬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지만 에너지 수입 의존도가 95%나 돼 안정적인 자원 조달이 필수다.

러시아는 그간 유가 폭락과 서방 제재로 경기가 침체됐으나 작년부터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2017년 GDP 성장률은 3년 만에 1.5%로 플러스를 기록했고 향후 3년간 1.5~1.8%가 기대된다. 미국, EU 등 서방 제재는 수입대체산업 육성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최근의 국제유가 상승세도 러시아 경기에 호재다.

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의 김현수 연구원은 “러시아가 대외교역의 무게중심을 기존의 유럽에서 아태 지역으로 옮기면서 우리 기업들에게 기회가 생기고 있다”면서 “EAEU와의 속도감 있는 FTA 추진을 통해 중국, 인도 등 경쟁국들에 앞서 유라시아 시장을 선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