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메리칸에어라인의 경고?... 유가 고공행진에 항공요금 인상검토

공유
1

아메리칸에어라인의 경고?... 유가 고공행진에 항공요금 인상검토

아메리칸에어라인은 유가 상승에 따른 항공요금 인상을 언급했다. 사진=아메리칸항공
아메리칸에어라인은 유가 상승에 따른 항공요금 인상을 언급했다. 사진=아메리칸항공
[글로벌이코노믹 김서현 기자] 4일 IATA는 고유가, 인프라,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업계 수익성에 대한 전망을 하향 조정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전 세계 항공 운항의 83%를 차지하는 280여개 항공사를 대표하는 IATA의 이같은 발표는 유가 상승에 항공·해운업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는 것의 반증으로 해석되고 있다.
최근 아메리칸 에어라인이 항공 요금 인상에 대해 언급한 것도 유가 상승이 항공사 수익에 압박을 가하고 있는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는 분석이다.

아메리칸 에어라인 관계자는 "유가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0% 상승한 상태다"면서 "이러한 상황은 시간이 경과하면서 동시에 산업의 용량과 성장을 줄일 수 있으며 항공 요금도 오를 수 있다"고 언급했다.

국내 항공업계도 상황이 다르지 않다. 항공유 상승은 영업비용 상승의 주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이 실적하락을 피해갈 수 없다는 것이 항공업계의 의견이다.

특히 항공유의 경우 B2B로 거래되고 입찰로 정해져 거래조건을 확인하기 어렵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편, 미국은 지난 달에 걸프 항공사들이 부당한 정부 보조금을 받아 온 3대 미국 항공사들의 주장을 해결하기 위해 아랍 에미리트, 카타르와 합의한 바 있다.

당시 파커는 "회담 결과에 만족하지만 아메리칸 항공이 그들과의 제휴를 고려하기 전에 걸프 항공사로부터 더 많은 것을 볼 필요가 있다"면서 "고 다수의 외신은 전했다.
이 외신들에 따르면 아메리칸 에어라인이 걸프 항공사로부터 투자를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에 파커는 "아메리칸 에어 라인은 그러한 거래가 필요하지 않다"고 말한데 이어 "우리는 모두의 투자를 받을 수 있다"고 역설적인 언급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김서현 기자 rlwk007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