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철강협회, 철골공사 핸드북 2018년도 개정판 발간

공유
0

한국철강협회, 철골공사 핸드북 2018년도 개정판 발간

- KS개정 주요 변경사항, 강구조 설계기준 등 주요 개정 사항 수록
- 타워크레인 안전점검 및 사고원인, 대책 담아

철골공사 핸드북 2018년도 개정판.
철골공사 핸드북 2018년도 개정판.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는 최근 건설용 강재의 KS개정 및 강구조 설계기준, 건축구조기준 등 수정된 내용이 반영된 ‘철골공사 핸드북’ 제5차 개정판을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핸드북에서는 개정 전 KS강재와 개정 후 KS강재의 대비표와 근래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타워크레인 사고와 관련한 안전점검 및 사고대책 등에 관해서도 수정, 보완했다.
합성데크 바닥구조의 시공 시 고려사항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부적합 철강재 확인 방법 등을 추가했으며 기존의 내용 가운데 오류 및 중복된 내용도 수정해 담았다.

철골공사 핸드북은 지난 1998년 초판이 발간돼 강구조물 제작 및 설치의 훌륭한 지침이 되었다는 건설기술자 및 실무자들의 호평과 함께 2009년 1차 개정판에 이어, 2차(2011), 3차(2014), 4차(2016), 5차(2018) 등 총 5차에 걸친 개정판이 발간됐다.

철강협회 강구조센터는 “구조의 다양화, 대형·고층화 등의 요구 기술이 다변화되고 최근 포항지진 등으로 건축물의 안전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건축분야 종사자에게 이번 책자가 향후에도 꾸준한 관심과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향후 최신내용이 반영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보완, 개정해 유익한 실무지침서가 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