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전주시, 인공지능 민원상담SW 개발 착수...민원상담도 인공지능 시대 활짝

공유
0

전주시, 인공지능 민원상담SW 개발 착수...민원상담도 인공지능 시대 활짝

전주시청 전경 이미지 확대보기
전주시청 전경
[글로벌이코노믹 유종광 기자]
전북 전주시가 AI(인공지능)를 활용한 민원상담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인공지능 민원상담시대를 열기로 했다.

시와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지역SW기업인 ㈜스코인포와 함께 제안한 인공지능 기반 민원상담 소프트웨어(이하 ‘SW’)개발 사업이 ‘2018년 지역SW융합제품 상용화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공모한 이 사업은 지역 내 특화된 산업기반과 현안문제에 SW융합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지역SW제품의 신시장을 창출하고 지역SW산업의 경쟁력을 향상하는데 목적을 두고 추진된다.

시와 진흥원은 이달 말부터 오는 2019년 12월 말까지 국비 5억원과 시비 3억원, 기업부담금 2억7000만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10억 7000만원을 투입해 ‘큐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한 인공지능 대화형 민원서비스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우선, 올해는 텍스트 기반의 대화형 민원서비스를 개발하고, 내년에는 음성기반 대화형 민원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공공기관의 모바일·민원콜센터 등과 연계한 서비스 제품을 개발키로 했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인 인공지능을 공공민원 분야에도 적용하는 지역SW제품 상용화는 물론, 지역SW기업의 판로개척을 통해 4차산업혁명에 부응하는 일자리 창출도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개발되는 소프트웨어 제품이 향후 공공기관에 판매되면 민원폭주 시간대와 심야시간, 휴일에도 주요 민원 분야의 인공지능 기반 민원 응답이 가능해져 시민들의 불편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유종광 기자 0347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