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PD수첩' 배명진, 깊어가는 전문성 의혹 "경력 25년이면 전문가다?"

공유
1

'PD수첩' 배명진, 깊어가는 전문성 의혹 "경력 25년이면 전문가다?"

MBC 'PD수첩'이 소리박사로 알려진 숭실대 배명진 교수에 대한 의혹을 다뤘다. 사진=MBC
MBC 'PD수첩'이 소리박사로 알려진 숭실대 배명진 교수에 대한 의혹을 다뤘다. 사진=MBC
[글로벌이코노믹 김현경 기자] '소리박사' 배명진 교수가 전문성 의혹을 제기한 MBC 숭실대학교 'PD수첩' 측에 크게 분노했다.

22일 방송된 MBC 'PD수첩'은 음향 전문가로 알려진 숭실대학교 소리공학연구소장 배명진 교수에 대한 의혹을 다뤘다.
'소리'와 관련된 사건 사고가 있을 때마다 신문에 빠지지 않고 등장해 온 배명진 교수는 25년간 언론에 약 7000번 출연하며 '국내 최고 음향전문가'로 이름을 떨쳤다. 최근 워너원 모 멤버의 욕설파문부터 한국사회를 뒤흔든 각종 미제 사건까지 '소리'에서 단서를 찾아 명쾌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그에게 언론도 국민들도 무한한 신뢰를 보냈다.

그러나 학계에서는 배명진 교수의 음성 분석이 과학적이지 않다고 보고 있다. 배명진 교수가 사용하는 음성 분석 기술의 실체가 베일에 가려져 있고, 그의 분석 결과 역시 과학에 근거한 분석으로 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음성학을 전공한 김미란 경상대 영어교육과 교수는 이날 'PD수첩'에서 "음폭만으론 거짓말을 판단할 수 없다. 음폭이 작아졌기 때문에 이걸 거짓말로 본다는 건 굉장히 주관적인 거고 신뢰하기 힘든 결론이다. 학생들한테도 이렇게 가르치진 않는다"고 의견을 전했다.

이봉원 나사렛대 언어치료학과 교수는 배명진 교수의 음성 분석 과정을 지켜보며 "이건 말이 안 되는 거다. 굳이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굉장히 비상식적이란 걸 알 수 있다"며 실소하기도 했다.

익명의 음운론 전공자 A씨는 "목소리만으로 거짓말을 가려낸다는 게 너무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보편적인 연구 결과를 얻기 힘들다"고 꼬집었다. 그는 "배명진 교수의 말처럼 그런 게 있다면 음성 거짓말 탐지기를 제작해서 많은 나라에 팔아야 할 일이다"라고 의견을 전했다.

이에 'PD수첩' 제작진은 배명진 교수를 찾아 해명을 요구했으나 논리적인 반박은 들어볼 수 없었다.
배명진 교수는 카메라를 끄라고 거칠게 항의하며 "우리 소리공학연구소가 25년 됐다. 그러면 전문가냐 아니냐. 25년 전문가를 의혹으로 무시하겠다고? 당신 그럴 권한 있어?"라며 분노했다.


김현경 기자 kh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