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南, 맥스선더훈련 도발... 16일 남북고위급 회담 중지

공유
0

南, 맥스선더훈련 도발... 16일 남북고위급 회담 중지

연합뉴스 TV이미지 확대보기
연합뉴스 TV
[글로벌이코노믹 온기동 기자] 북한이 한국과 미국 공군의 대규모 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Max Thunder) 훈련을 비난하며 16일로 예정됐던 남북 고위급회담을 중지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미국 헤더 노어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15일(현지시간) “한국이나 북한으로부터 어떤 소식을 들은 적이 없다면서 예정대로 북미정상회담 준비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헤더 노어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북미정상회담마저 보이콧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데 대해 “너무 앞서 가서는 안 된다. 추가적인 정보를 가지고 확인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계획대로 다음 달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 준비를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노어트 대변인은 “김정은은 과거 한미 군사훈련의 지속적인 필요성과 유용성을 이해한다고 말했었다”고 지적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1일부터 남조선 당국이 미국과 함께 남조선 전역에서 북한에 대한 공중 선제타격과 제공권 장악을 목적으로 대규모의 '2018 맥스 선더' 연합공중전투훈련을 벌려놓고 있다”고 언급했다.

통신은 “선의를 베푸는 데도 정도가 있고 기회를 주는 데도 한계가 있다”며 “역사적인 판문점 선언은 쌍방이 상대를 유리한 조건과 환경을 힘을 모아 조성해나갈 때 비로소 좋은 결실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온기동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