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의원 사직서 처리 시한 D-1…홍영표 "14일 본회의서 해야"

공유
0

의원 사직서 처리 시한 D-1…홍영표 "14일 본회의서 해야"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국회의원들에 대한 사직서 처리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신임 원내대표가 오는 14일 본회의를 열어 사직서를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의원이 사직서를 제출하면 본회의에 자동 부의되고 국회의장은 이것을 반드시 의무적으로 처리해야 한다"며 "오는 14일 본회의에서 4명의 사직서를 처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사퇴서를 낸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양승조, 박남춘 의원과 자유한국당 이철우 의원 등 4명이다. 이들의 사직서가 본회의에서 처리되지 않으면 이들 지역의 보궐선거는 내년 4월에나 가능하다.

하지만 여야가 드루킹 특검 도입 등을 놓고 평행선을 달리면서 본회의가 열릴지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국회가 필요한 절차를 취하지 않는 것은 직무유기라며 본회의 개최 의지를 밝혔다.

이에 대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본회의에 참석하겠다는 입장인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여야 합의 없는 본회의'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또한 자유한국당은 사직서 처리만을 위한 본회의는 용납할 수 없다며 맞서고 있어 실제 본회의가 열릴지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자유한국당은 13일 밤 국회의장의 본회의 직권 개의에 대비해 의원총회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온라인뉴스부 onlin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