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드루킹 경공모에 역공당한 문재인 캠프?…가담 공무원들 실체도 조사

공유
2

드루킹 경공모에 역공당한 문재인 캠프?…가담 공무원들 실체도 조사

드루킹의 자료창고 블로그 캡처
드루킹의 자료창고 블로그 캡처
공무원 수십명이 댓글공작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이들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현재 조사를 벌이고 있다.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최근 경공모 회원으로 확인된 공무원 일부를 참고인으로 불러 댓글 조작에 가담했는지를 조사했다고 11일 밝혔다.
만약 경찰조사에서 이들 공무원들의 가담이 정확히 밝혀지고 특정되면 공무원 신분을 박탈당하거나 면직처분도 불가피해질 것으로 보인다.

국가공무원법은 공무원을 대상으로 특정 정당 또는 특정인을 지지 또는 반대하는 의사를 표현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공무원이 경공모 회원 신분으로 문재인 대통령에게 우호적인 댓글을 조직적으로 다는 데 가담했다면 3년 이하의 징역과 3년 이하의 자격정지에 처해진다. 공소시효는 10년이다.

한편 드루킹 일당은 대통령 탄핵 정국에서 문 대통령의 대권 경쟁자들을 차례로 공격했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가 주요 타깃이 됐다. 경선 과정에서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와 이재명 전 성남시장을 향해 비난 댓글을 퍼부었다. 문 대통령은 당시 이런 무차별적 댓글 테러에 대해 “경쟁을 더 흥미롭게 만들어 주는 양념 같은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역공을 당하기도 했다.

대선 직후인 지난해 6월 문재인 정부의 ‘조각’이 본격화되던 시점에 드루킹은 김 의원에게 ‘인사 청탁’을 했다. 하지만 ‘일본 오사카 총영사’와 ‘청와대 행정관’ 청탁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드루킹은 반감을 품고 지난 1월 17~18일 문재인 정부를 향한 비판 댓글의 순위를 높이며 여론을 조작했다. 그러다 지난 3월 21일 경찰에 체포됐고, 같은 달 25일 구속됐다.


온라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