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세종시교육청, 평화와 번영의 평화통일교육 지원 강화

공유
0

세종시교육청, 평화와 번영의 평화통일교육 지원 강화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8일 오전 세종시교육청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을 실시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8일 오전 세종시교육청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을 실시하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김종환 기자] 세종시교육청이 최근 남북정상회담의 판문점 선언에 따라 평화와 번영을 위해 평화통일교육 지원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8일 오전 세종시교육청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을 통해 “‘평화통일 준비를 위한 미래세대의 통일 공감대 확산 및 역량 함양’을 목표로 학생과 교원이 참여하고 실천하는 평화통일교육 활성화와 학생과 교원의 균형있는 평화통일관 함양을 기본방향으로 설정했다”고 밝혔다.
학생참여 중심 평화통일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평화통일교육, 참여·체험중심 평화통일교육 프로그램 지원, 학교로 찾아가는 통일교육 운영 지원을 추진하기로 했다.

학생들이 평화통일 필요성 인식과 공감대가 확산을 위해 연간 10시간(교과+창체) 이상의 통일교육 운영을 권장하고 도덕, 사회, 역사 등 관련교과, 범교과 주제 및 자유학기제와 연계하여 통일 관련 주제와 소재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학생 참여·체험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교사들이 운영할 수 있도록 학생 연령별 발달단계에 따라 활동영역을 구분해 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인터넷통일학교(교육부), 통일교육원(통일부)에서 개발한 다양한 통일교육 자료들을 수업 현장에 활용할 수 있도록 확대할 방침이다.

초·중·고등학생들이 통일을 주제로 체험, 탐구, 조사 등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탐구보고서를 작성하여 창의적인 방법으로 발표하고 서로 공유하는 세종시 학생 통일이야기 한마당(학생통일 탐구토론대회)을 운영할 방침이다.

중·고생 중 지원자를 대상으로 한 평화통일토크콘서트, 평화통일 주제와 관련한 체험, 탐구, 조사, 공연, 캠페인 등 활동을 지원하는 사제동행 통일교육 동아리학교(10교 10팀, 240만원)와 학교로 찾아가는 통일교육, 통일교육 우수학교, 통일교육 동아리 학생 및 지도교사 대상 평화통일 리더십캠프 운영 등을 통해 통일역량을 높일 계획이다.
교원의 평화통일교육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해 한국-독일 교원교류 연수, 전국 통일이야기 한마당, 평화통일교육 직무연수와, 발전워크숍, 평화통일교육 담당교사 수업연구회 지원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교육부의 통일교육 지원 사업 주관 교육청으로서 한국-독일 교원 교류, 전국통일 이야기 한마당 등을 선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 교원들의 평화통일교육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주제가 있는 평화통일 직무연수(집합연수) ▲통일교육의 이해 ▲인문학과 함께하는 통일이야기 등의 원격연수 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평화통일교육 담당교사 수업연구회 운영(3백만원 지원, 30명) ▲평화통일교육 발전워크숍(5월) ▲통일교육원 위탁연수 운영을 통해 교원의 평화통일교육 전문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한반도 평화체제 정착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학생과 교원 교류 협력 사업, 평화통일교육 지원센터 운영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울(세종시 학생회 연합) 학생과 평양시 학생과의 교류 사업, 금강산, 개성공단 등에서 평화통일교육 리더십캠프 등을 선도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또 세종시 교원들의 평화통일교육 전문성 함양을 위해 평양시 교원과의 교류 사업, 평화통일교육 담당교사 북한 방문, 북·중 접경지역과 백두산 현장체험 연수, 평화통일교육 지원센터 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교육 분야에서의 교류와 협력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청에 평화통일교육 지원센터 설치를 추진할 계획이며 통일교육원 및 지역대학과 연계하여 세종지역에도 통일부에서 운영하는 통일교육센터가 유치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평화통일에 대한 공감대 확산과 역량 함양, 평화통일 담당 교사들의 전문성 함양을 위해 참여와 체험 중심의 평화통일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종환 기자 axkjh@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