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늘부터 키리졸브 연습... "훈련은 훈련 연기말라" "화해무드에도 긴장 늦추면 안돼"

공유
0

오늘부터 키리졸브 연습... "훈련은 훈련 연기말라" "화해무드에도 긴장 늦추면 안돼"

[글로벌이코노믹 온기동 기자] 한미 양국 군이 23일부터 2주동안 대규모 연합훈련인 키리졸브(KR) 연습을 시작한다.

키리졸브 연습은 컴퓨터 시뮬레이션 중심의 지휘소 연습(CPX)으로, 북한군의 공격을 가정해 한미 연합군의 방어에 초점을 맞추는 1부 훈련과 한미 연합군의 반격을 가정하는 2부 훈련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군 관계자는 “올해 키리졸브 연습은 평창동계올림픽· 패럴림픽과 겹치지 않도록 연기했다"고 밝혔다.

이번 키리졸브 연습에 참가하는 미군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모두 1만2200여 명이다. 한·미 군은 지난 1일 시작한 독수리 훈련도 계획대로 실시 중이다. 독수리 훈련은 병력과 장비의 전개를 수반하는 야외기동 훈련(FTX)이다.

한미 군은 키리졸브 연습 1부 훈련이 끝나면 훈련 성과를 평가하는 강평을 하는데 이번 1부 훈련 강평은 오는 27일 예정된 남북 정상회담과 맞물릴 수 있다.

남북 정상회담이 열릴 때 키리졸브 연습을 사실상 중지하는 모양새가 될 수 있다.

시민들은 "훈련은 훈련이다 연기하지 말고 해야" "남북화해 무드에도 긴장 늦추지 말자" "북한 절대 안변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기동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