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북한, 핵실험장 폐기 등 결정…다른 핵실험실은? 누리꾼 “차분하게 지켜보자”

공유
0

북한, 핵실험장 폐기 등 결정…다른 핵실험실은? 누리꾼 “차분하게 지켜보자”

[온라인 뉴스부] 북한이 핵실험장 폐기와 중장거리 미사일 시험발사 중단 결정을 결정했다.

북한은 전일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채택한 ‘경제건설과 핵무력 건설 병진노선의 위대한 승리를 선포함에 대하여’를 통해 “주체 107년(2018년) 4월21일부터 핵시험과 대륙간탄도로케트 발사를 중지할 것이다. 핵시험 중지를 투명성 있게 담보하기 위하여 공화국 북부 핵시험장을 페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우리나라와 미국도 환영의 뜻을 밝혔다.

청와대는 전날 북한의 노동당 전원회의 결과에 대해 “북한의 결정은 전 세계가 염원하는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의미있는 진전이라 평가한다”며 “조만간 있을 남북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한 매우 긍정적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밝혔다.

이어 “남북정상회담이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길잡이가 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트위터 글에서 “북한이 모든 핵실험을 중단하고 주요 핵실험장을 폐쇄하겠다고 동의했다. 이것은 북한과 전 세계를 위해 매우 좋은 소식이고, 큰 진전이다! 우리의 정상회담을 고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누리꾼들은 SNS를 통해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도 신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누리꾼들은 “종전협상 진짜 하나보다. 북한의 ICBM 발사 중단은 미국 본토(시카고)까지 핵미사일이 날아가는걸 중단한다는 의미”. 근데 사찰 받으라니 먹튀 북한에 핵실험실이 총 7개 있단다 여기 다 사찰 받아야 한다” “북한은 2007년에도 영변 핵실설 봉인, 폐쇄 선언 차분하게 지켜보자고” 등의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

온라인 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