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통신 3사, 5G 주파수 대역 경쟁 점화

공유
0

이동통신 3사, 5G 주파수 대역 경쟁 점화

-경매대상 대역폭 '300MHz→280MHz' 예상
-균등 할당 사실상 불가능…이통3사 촉각

각사 로고이미지 확대보기
각사 로고
[글로벌이코노믹 표진수 기자] 이동통신 3사가 5세대 이동통신(5G) 주파수 매물 대역폭을 놓고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내놓은 경매 대상 대역폭이 기존 300MHz가 아닌 280MHz로 기정사실화 되면서 균등하게 분배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19일 공청회를 시작으로 다음 달 주파수 할당을 공고하고, 한 달 뒤인 6월에는 ‘5G 주파수’ 경매 일정에 돌입한다.

당초 과기정통부는 3.5GHz 대역에서 총 300MHz 폭을 경매에 내놓을 예정이었다. 하지만 인접 대역과의 간섭 문제가 제기되면서 20MHz를 제외하고 총 280MHz만 경매에 내놓기로 했다. SKT와 KT, LG유플러스 등 이통 3사에 균등하게 배분될 수 없다는 얘기다.

상황이 이렇자, 통신업체들은 3.5GHz 주파수 할당 대역폭과 할당 가격 등을 두고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주파수는 통신사 입장에서는 서비스 원료인 만큼 누가 얼만큼의 주파수를 가져가느냐에 따라 속도와 품질 차이가 발생할 수 있어서다.

가장 많은 가입자를 확보한 SKT는 경매제 취지대로 사업자가 원하는 주파수를 가져갈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추가 수요가 있는데도 주파수를 일부러 적게 주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며 "5G 신규 서비스 고려 시 ‘120~150MHz’ 대역폭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반면 KTLG유플러스는 공정경쟁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한 사 업자가 가져갈 수 있는 총량을 최대 ‘100MHz’로 해서 3사가 공정하게 배분받도록 하자는 것.
5G는 4세대 이동통신(LTE)과 다른 만큼 새로 만들어진 도로의 폭을 똑같게 해주는 게 공정하다는 게 이들 업체의 주장이다.

이통 3사의 셈법이 복잡해지면서 5G 주파수 매물 대역폭을 둘러싼 논란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표진수 기자 vyv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