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불법 코인 모집에 업계가 나섰다…업비트, 다단계 코인 신고 포상제 시작

공유
1

불법 코인 모집에 업계가 나섰다…업비트, 다단계 코인 신고 포상제 시작

업비트 "불법 다단계 코인 모집 최초 신고자에 현금 100만원 포상금 제공"

자료=업비트이미지 확대보기
자료=업비트
[글로벌이코노믹 유병철 기자] 최근 불법 다단계 코인 모집이 성행하는 가운데 업계가 직접 나섰다.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는 불법 다단계 코인 사례 근절 및 자금세탁 방지 일조를 위해 최초 신고자에게 현금 100만원의 포상금을 제공하는 '다단계 코인 신고제'를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최근 각종 메신저를 이용한 불법 다단계 암호화폐공개(ICO) 폰지 사기 등이 사회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업비트는 암호화폐 투자자의 피해를 줄이고 나아가 블록체인 시장의 건전한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신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설명이다.

다단계 코인 신고제 운영 기간은 내년 3월 말까지다. 업비트측은 이후 연장 여부를 검토 예정이다.

불법 다단계를 경험했거나 발견한 사람은 즉시 업비트와 수사기관에 동시 신고를 하면 해당 불법 모집 건에 대한 최초 신고자에게 현금 포상금이 수여된다.

업비트에서 진행되는 신고는 카카오에 개설되어 있는 ‘업비트 상담톡’에서 가능하다. 카카오에서 업비트 검색 또는 업비트 앱에서 톡으로 상담하기를 클릭 후 말을 걸고 5번 ‘불량사용자 신고’ 버튼을 누르면 간단히 접수할 수 있다.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업비트는 거래소 1위 서비스이자 블록체인 산업을 이끌어갈 대표 사업자로 건전한 시장 환경 조성을 위해 앞장서 나갈 것"이라며, "거래소를 넘어 업계 안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암호화폐 투자자 보호 및 시장 정화를 주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유병철 기자 ybsteel@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