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테슬라 전기차, 법 집행 기관 눈독…스위스경찰 '모델 X' 임무용 차량 채택

공유
0

테슬라 전기차, 법 집행 기관 눈독…스위스경찰 '모델 X' 임무용 차량 채택

테슬라 전기차 '모델 X'가 법 집행 기관의 주목을 받고 있다. 자료=테슬라이미지 확대보기
테슬라 전기차 '모델 X'가 법 집행 기관의 주목을 받고 있다. 자료=테슬라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테슬라(Tesla) 최고의 SUV '모델(Model) X'가 스위스 법 집행 기관의 주목을 받고 있다는 사실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자칫 오해의 소지도 있지만, 사실 나쁜 의미가 아니라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위스 바젤-슈타트(Basel-Stadt) 경찰이 공식적인 경찰차량으로 모델 X를 이미 주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에너지 전문 매체 일렉트렉(Electrek)은 22일(현지 시간) 주문한 차량 중 첫 번째 7대가 올 가을에 출고될 예정이며, 이어 2019년에도 연이어 납품하기로 계약했다고 보도했다.
바젤-슈타트 경찰이 그동안 사용했던 공식 차량과 비교했을 때 초기 비용은 다소 비싸지만, 관리 및 연료, 유지 보수 등 전체적인 비용은 이를 상쇄하기에 충분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까지 바젤-슈타트 경찰 차량은 1대당 평균 9만7000달러(약 1억500만원)의 디젤 차량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새로운 경찰차량 모델 X P100D의 가격은 14만7000달러(약 1억5900만원) 정도로 계약됐다.

바젤-슈타트 경찰 측은 "친환경 면과 총 비용의 관점에서 모델 X의 채용에 이르렀으며, 화물 적재량이 많은 것도 비장의 카드 중 하나였다"고 말했다.

한편, 테슬라의 전기자동차를 도입하기 위한 법 집행 기관은 스위스뿐만이 아니다. 최근 캐나다 토론토 경찰은 테슬라의 전기자동차(EV)를 경찰차량으로 이용하기 위해 도색을 바꾼 데모차량을 공개한 바 있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