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통상 기업, 정부에 바라는 최우선 과제는? "美 통상압박 완화"

공유
0

통상 기업, 정부에 바라는 최우선 과제는? "美 통상압박 완화"

정부의 최우선 통상정책과제(44개사 응답). 표=전경련이미지 확대보기
정부의 최우선 통상정책과제(44개사 응답). 표=전경련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통상 관련 기업이 정부에 바라는 최우선 과제는 ‘미국 보호주의 압력 완화’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주요 교역‧해외투자 기업을 대상으로 ‘최근 통상현안 긴급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기업들은 해외 비즈니스를 위해 정부가 ‘미국 보호주의 통상압력 완화 외교(30%)’, ‘기업의 해외 대형 프로젝트 수주 지원(25%)’, ‘신흥국 비관세장벽의 실질 해소(22%)’에 나서주기를 희망했다고 11일 밝혔다.
경제계의 이러한 요청은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글로벌 통상갈등 격화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미국은 지난 해 한국을 대상으로 8건의 수입규제를 새롭게 개시했으며, 대한국 수입규제가 가장 많은 나라(31건)였다.

자유무역협정(FTA) 관련해서는 정부가 협상역량을 집중해 주기를 바라는 국가는 미국, 중국, 아세안 순으로 나타났다. 협상 중 또는 착수 예정인 FTA 중 우선순위에 대한 질문에 기업들은 ‘한미FTA 개정협상시 상호이익균형 달성’과 ‘한중FTA 후속협상 통한 中서비스시장 확대’를 각각 29%로 가장 많이 선택했다. 이어 한국의 제2위 수출지역인 ‘아세안과의 FTA 개정(23%)’을 꼽았다.

한일FTA, TPP 등 주요 수출 경쟁국인 일본과의 FTA에 대해서는 응답기업의 32%는 찬성했으나, 18%는 부정적으로 응답했다.

엄치성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해외 의존도가 높은 한국은 외교·통상 분야 협상력을 최대한 발휘해 대외변수에 대해 신속 대응해야 한다”면서 “전경련도 미국 행정부 등에 철강수입규제시 한국을 제외할 것을 요청하는 서한을 보낸 것처럼, 앞으로도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주요 교역국의 정·재계를 지속적으로 설득해 나가는 노력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