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내 대기업들, 해외 벤처 M&A에만 주력하는 이유는?

공유
0

국내 대기업들, 해외 벤처 M&A에만 주력하는 이유는?

한경연, ‘벤처 대박을 위한 생태계 조성방안’ 세미나 개최…대기업·벤처기업 간 협력관계 조성을 위한 정책 모색 필요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미국과 중국에서는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와 M&A가 활발히 진행 중이나 국내는 대기업들이 해외 벤처 M&A에만 주력하고 있다. 국내 대기업들이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국내 유망 벤처기업에 투자하고 싶어도 대기업관련 규제와 업계 네트워크 부족으로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이에 한국경제연구원은 27일 여의도 FKI타워 컨퍼런스센터에서 ‘벤처 대박을 위한 생태계 조성방안’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전통산업 이탈 인력의 흡수를 위해 ‘벤처 생태계’ 조성 시급


한경연 권태신 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우리도 시급히 벤처를 신성장 동력으로 삼아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전통 산업에서 이탈하는 인력을 새로운 성장 산업으로 흡수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스타트업이 손쉽게 창업하여 성장하고 다시 M&A를 통해 한 단계 더 도약·발전하는 구조가 정착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대 국회에서 청년미래특별위원회 간사이자, 과거 NHN과 웹젠 등을 이끌며 우리나라 IT 산업을 선도한 바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병관 의원은 축사를 통해 “1997년 벤처특별법 제정 이후 20년이 흐른 만큼, 지금부터의 벤처 정책은 과거 양적 성장 위주에서 벗어나 벤처생태계 전체의 질적 성장을 가져와야 한다”면서 “부실벤처 양산 우려가 있는 벤처확인제도를 전면 개편함과 동시에, 투자 중심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모태펀드 역할을 재정립하고 벤처 M&A시장도 활성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국내 벤처생태계 영향과 대기업의 역할’이란 주제로 발제를 맡은 혁신벤처정책연구소 이정민 부소장은, 스타트업 기업들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기업공개(IPO) 아니면 대기업에 의한 M&A라면서, 소위 ‘벤처 대박’이라 할 수 있는 M&A 사례가 많이 나와 주어야 벤처기업들도 시장에서 고사(枯死)되지 않고 살아남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기업에 의한 M&A가 벤처기업 입장에서는 바람직한 출구전략(Exit)이라는 것이다. 무엇보다 대기업의 글로벌 시장 지배력과 충분한 자본력을 활용한 신규 투자가 뒷받침될 수 있다면, 청년들의 창업 열기도 더욱 활성화되어 건전한 벤처 생태계가 조성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존 대기업관련 규제가 벤처 생태계 조성의 걸림돌 될 우려


이날 세미나는 이 부소장 외에 김영태 중소기업벤처부 국장, 남대일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 홍경표 한화 드림플러스 센터장의 토론이 이어졌다.
김영태 중소기업벤처부 국장은 “우리 벤처 생태계가 획기적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벤처기업에 대한 활발한 M&A가 일어나야 한다”며 “매수 세력이 충분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과학기술 관련 벤처 기업의 창업이 활성화되어야 하고, M&A 시장에서는 이를 중개할 수 있는 법률, 회계, IB 등의 분야에 다양한 전문가가 확충되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남대일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는 대기업의 투자가 민간자금 형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면서, M&A를 통한 벤처기업의 계열사 편입도 중요하지만 벤처기업의 경영권을 유지해주면서 일부 지분만 투자해서 동반 성장해 나가는 방법도 활용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구글, 인텔 등 많은 글로벌 기업들은 기업벤처캐피털(CVC: Corporate Venture Capitalist)을 설립해 펀드를 운용하거나 다른 펀드에 지분 참여를 한다고 소개했다.

홍경표 한화 드림플러스 센터장은 한화그룹도 2014년부터 CVC나 엑셀러레이터를 스타트업에게 투자하고 있다고 소개하면서, 다만 유망 벤처기업을 M&A 해서 계열사로 편입시키게 되면 이후부터 계열사 간 부당지원 문제가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2015년 7월, 정부가 벤처기업의 대기업집단 편입 유예를 당초 3년에서 7년으로 연장하긴 했으나, 유예기간 중에 있는 기업들이 더 이상 벤처기업 인증을 받지 못하는 점이 문제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에는 벤처기업 실무자들과 대기업 벤처 인큐베이팅 관계자들, 예비 청년 창업자 등이 참석하여 최근 벤처 생태계 조성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