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광명시 청소년수련관 건강계단 조성... "재미있는 디자인으로 청소년들 흥미유발"

공유
0

광명시 청소년수련관 건강계단 조성... "재미있는 디자인으로 청소년들 흥미유발"

경기도 광명시보건소는 최근 광명시청소년수련관 지하1층부터 4층까지 건강계단을 조성했다.광명시보건소=제공이미지 확대보기
경기도 광명시보건소는 최근 광명시청소년수련관 지하1층부터 4층까지 건강계단을 조성했다.광명시보건소=제공
[글로벌이코노믹 박대명 기자] 경기도 광명시보건소(소장 이현숙)는 최근 광명시청소년수련관 지하1층부터 4층까지 건강계단을 조성했다.

광명시청소년수련관 건강계단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공공디자인 활용하여 계단 걷기의 효과 및 걷기 방법 등의 건강 정보, 건강 놀이터·건강급행 계단 등 계단 오르기를 재미있게 만드는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지하 1층부터 4층까지 계단 전면, 벽면, 계단 출입문, 엘리베이터에 조성되었다.
특히 보건소는 청소년건강온라인조사 주요 결과 신체활동 실천율은 증가하는 경향이나 여전히 매우 낮은 수준이며 신체활동 실천이 어려운 가장 큰 이유로 ‘시간이 없어서’라고 답했으며 소아비만이 사회 중요 문제로 대두되고 있음에 따라 생활 속 작은 습관으로 운동을 유도할 수 있는 건강계단을 조성하게 되었다.

이현숙 보건소장은 “일회성으로 끝나는 행사가 아닌 기존의 시설물을 이용하여 꾸준한 정보제공을 하는 건강계단 조성을 통해 걷고 싶은 광명시를 만들겠다”며 “앞으로 지하철역, 아파트 등 향후 꾸준히 건강계단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또 계단을 오르면 보통 걷기의 세 배, 빨리 걷기의 두 배가량 칼로리가 소모되며, 체중감량 및 호흡기와 폐기능 향상, 골다공증 및 뼈 주변 근육을 강화한다. 계단을 오를 때는 발 모양은 11자 형태로 허리와 가슴은 곧게 펴고, 체중을 뒷발에 두며, 발바닥 전체가 바닥에 닿게 걸어야 한다.


박대명 기자 jiu96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