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TX조선해양, 탱커 2척 수주 성공…"실사 결과 발표 후에도 수주 기대"

공유
1

STX조선해양, 탱커 2척 수주 성공…"실사 결과 발표 후에도 수주 기대"

5만톤급 탱커 옵션분 계약 발효 2척 건조계약 체결

STX조선해양 건조 MR 탱커 사진. 사진=STX이미지 확대보기
STX조선해양 건조 MR 탱커 사진. 사진=STX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산업 컨설팅이 진행 중인 STX조선해양이 추가 수주에 성공했다. 올해들어 첫 계약 체결이다.

STX조선해양은 그리스 판테온 선주사로부터 탱커 옵션분 2척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 선사는 지난해 9월 계약했던 선주사로 기 계약호선의 성공적인 R/G(선수금 환급보증) 발급과 우수한 기술적 대응 능력 및 중형조선소 중 선박건조능력이 가장 우수하다고 판단하여 옵션 2척 계약 발효를 하였다고 밝혔다.

선주사는 기존 원유제품 운송사업 (VLCC 9척, Suezmax 8척, Aframax 4척)의 성공에 더불어 MR시장 신규진입을 모색하던 중 STX조선을 지목해, 지난 9월 4척을 발주하게 되었으며, 당시 계약에는 2척의 옵션이 별도로 있었다. 이번 계약을 포함해 STX조선에 총 6척의 선박을 발주했다.

이로인해 STX조선은 2월 현재 수주 잔량은 19척(옵션 2척 포함)으로 내년 3/4분기까지 물량을 확보하고 있다.

계약 선박은 5만 DWT급 석유화학제품운반선(Product Oil & Chemical Tanker)으로 길이 174m, 폭 32m 규모의 탱커로 5만3800m3 화물 적재가 가능하다.

진해조선소에서 건조돼 오는 2019년 3분기에 인도될 예정이며, 선주사 요청에 따라 선가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시장가격 수준에서 계약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STX조선해양 관계자는 "선주사와 당사는 신규시장 진입 파트너를 넘어, 향후 회복이 예상되는 MR시장에서 전략적 협업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STX조선은 실사 결과 발표된 후에도 수주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영목 STX조선해양 기획관리부문장은 “과거 일본이 중형조선소를 축소 및 청산함으로써 설비, 인력 등 핵심 역량을 잃어버려 세계 1위 조선국 자리를 대한민국에 내어준 것과 같은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고부가가치선을 만들 수 있는 기술력 유지만이 중국과 일본등 경쟁국을 따돌리고 건조기술 경쟁우위를 계속 유지해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선박의 엄격한 배출 규제 때문에 LNG 연료 추진선박에 대한 수요가 새롭게 증가 할 것으로 분석된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메이저석유회사인 Shell과 협력 하에 건조된 LNG 연료 보급선은 Ship to Ship (선박에서 선박으로) LNG 연료 공급 시장의 새로운 기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