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재생에너지 3020 달성 총력… 산업부·지자체 머리 맞대

공유
0

재생에너지 3020 달성 총력… 산업부·지자체 머리 맞대

산업통상자원부가 재생에너지 3020 달성을 위한 광역지자체 협의회를 열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이미지 확대보기
산업통상자원부가 재생에너지 3020 달성을 위한 광역지자체 협의회를 열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광역지자체와 재생에너지 3020을 달성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산업부는 1일 서울 종로구 석탄회관에서 박원주 에너지자원실장 주재로 재생에너지 3020을 달성하기 위한 광역지자체 협의회를 개최했다.
협의회에서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을 위한 지자체별 보급계획과 지자체의 조직 역량 강화 방안 및 정부 지원책을 논의했다.

박 실장은 “재생에너지 3020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자체가 정부의 조력자가 아닌 보급 주체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자체는 지역 여건에 맞는 지자체 주도의 재생에너지 보급계획을 수립하고 재생에너지 전담 조직을 확충하는 등 지자체 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산업부는 지자체 인센티브 방안도 내놓았다. 현재 17개 광역지자체는 지난 1월 지역 특색을 반영해 2018년도 재생에너지 보급계획을 수립했다.

산업부는 지자체가 주민참여 사업을 발굴하거나 인허가를 지원하며 보급계획을 적극적으로 달성할 경우, 정부 보급사업 지원을 확대하는 등 인센티브 부여 방안을 설명했다.

지자체는 재생에너지 관련 인력과 조직 부족에 따른 어려움을 토로했다. 산업부는 행전안전부와 협의해 조직과 인력 확충을 지원하고 지역에너지 전담기구 설립을 계획 중인 지자체에는 컨설팅도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산업부는 향후 광역지자체 협의회를 상시 운영해 지자체의 재생에너지 사업 발굴을 독려할 방침이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