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장주 셀트리온, 당국 회계처리 방식개선에 역풍맞나

공유
1

대장주 셀트리온, 당국 회계처리 방식개선에 역풍맞나

금감원 셀트리온 등 제약·바이오 R&D 비용 자의적 회계처리 문제 제기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손현지 기자] 금융당국이 제약·바이오 업체의 회계처리에 제동을 걸었다. 연구개발(R&D) 비용을 무형자산으로 처리해 영업이익을 올린 것에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29일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이같은 조치는 셀트리온관련있다고 보고 있다. 그동안 코스닥 시장의 바이오 열풍의 핵심 주역이었다. 셀트리온그룹주(셀트리온,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의 시가총액은 코스닥 시장 전체의 20%에 달해 셀스닥(셀트리온+코스닥)이란 용어까지 등장했다. 셀트리온에 대한 기대감으로 제약·바이오 업종을 중심으로 코스닥지수가 급등락했다.
최근 셀트리온에 대한 회계 처리 문제에 대한 의문이 나오고 있다. 지난 18일 독일 증권사 도이치방크는 "셀트리온 그룹의 연구개발비 비중이 글로벌 경쟁사들 보다 매우 낮은 뿐 아니라 상당부분을 자산으로 처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선진국 제약사들은 임상이 끝난 후 정부의 판매 허가가 떨어진 시점부터 연구비용으로 자산화하지만 셀트리온은 임상 3상 단계부터 자산에 포함시키고 있다"며 "셀트리온은 영업이익률을 2016년 기준 57%으로 산정했지만 만일 연구개발비 비중을 글로벌 경쟁사 평균 수준으로 적용하면 30% 수준까지 떨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의 노무라 증권도 보고서를 통해 "셀트리온 주가는 최근 6개월간 227%나 치솟아 같은 기간 코스닥지수 상승률 36%를 크게 뛰어넘는다"며 "이익 증가 가능성을 고려해도 최근 주가는 정당화하기 어렵다"라고 진단했다.

이에 대해 셀트리온 측은 "바이오시밀러 업종 특성을 무시한 지적"이라며 "바이오시밀러는 타 신약과 달리 상업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제품 성공가능성이 확보된 시점부터 자산화가 가능하다"고 해명했다.

◇ 금감원, 논란 잠재운다…바이오 제약 업종 회계처리 집중 감사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해당 회계처리 방식은 국내 제약·바이오 상장사의 절반 이상, 또 삼성바이오에피스 등 다수의 비상장사 역시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28일 제약·바이오 업체의 R&D 비용 회계처리 방식이 ‘지나치게 자의적’이라고 경고했다.

금감원 회계기획감리실 "3월 결산 공시가 완료되는대로 점검에 들어가겠다"며 "향후 위반 가능성이 큰 회사는 따로 중점 테마 감리를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

지난 2016년말 기준, 제약·바이오 상장사 152개 중 83개(55%)가 개발비를 무형자산으로 계상했다. 바이오·제약사의 개발비 총 규모는 1조4,699억원에 달하는데, 이는 국내 상장사의 총 자산(36조7937억원)의 약 4%를 차지한다.

자산 계상 규모도 매년 늘어나는 추세다. 특히 코스닥 시장은 2014년 8,578억원, 2015년 9,926억원, 2016년 1조2,147억원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금감원이 셀트리온 등 제약·바이오기업의 회계처리를 집중 감리하기로 결정한 것은 결국 투기성이 짙어지고 있는 바이오주 투자에 경고를 보낸 것으로 해석된다. 기술적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 연구개발(R&D)의 비용을 무형자산으로 인식해 영업이익을 부풀릴 경우 투자자들에게 잘못된 투자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손상차손을 정기적으로 반영하지 않은 사례가 있었다"며 "자산성이 없는데, 자산성이 있는 것처럼 재무제표를 작성한 것도 문제가 됐다"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자산화한 개발비를 일시에 손실로 처리할 경우 급격한 실적악화가 주가 급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약 바이오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회계 정보에 대한 신뢰성 확보가 필수적이다"고 강조했다.


손현지 기자 hyunji@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