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찔한 코차 승부' 경마...결승선에서 '혀' 내밀면 이길까?

공유
1

'아찔한 코차 승부' 경마...결승선에서 '혀' 내밀면 이길까?

경마의 아찔한 '코차' 승부 / 마사회이미지 확대보기
경마의 아찔한 '코차' 승부 / 마사회
실력이 엇비슷한 말(馬)들끼리 뛰게 하는 경마에서는 결승선에서의 룰이 더욱 엄격하게 적용된다.

말이 기준이 되므로 기수가 아무리 팔을 뻗어 채찍을 내밀어도 소용없다. 말이 혀를 내미는 것도 마찬가지다. 무조건 말의 코가 먼저 들어와야 한다. 이는 전 세계 경마 시행국의 공통된 사항이다.
경주마들이 결승선에 들어올 때, 코가 살짝 앞에 들어온 경우를 가리켜 ‘코차’라고 부른다. 그 차이가 너무 미세해 육안으로 확인이 어려울 때는 1초당 1천500 프레임을 촬영해 낼 수 있는 초고속 카메라를 사용한다.

카메라는 무려 0.01mm의 차이까지 식별한다. 그럼에도 박빙의 승부 몇 번씩은 동착이 발생해 재미를 안겨준다. 결승선에 들어올 때 말과 기수가 함께 있어야 순위가 인정된다. 경마는 기수가 말에 타고 있어야 하는 종목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경마한일전인 ‘SBS스포츠 스프린트(GⅢ)’에서는 1위부터 3위까지의 경주마가 모두 ’코차‘의 접전으로 결승선을 통과해 화제가 된 바 있다.

특히 1200m 단거리 경주인데다 세 마리의 경주마 모두 경주종반에 다른 경주마를 제치고 역전하는 진검승부를 선보였다.

이처럼 스피드 스포츠의 묘미란 짜릿한 속도 경쟁을 보는 즐거움도 있지만, 경기의 규칙을 제대로 이해하고 보는 즐거움도 있다.


라영철 기자 lycl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