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국발 세탁기 공포 현실화… 정부·가전업계 대응방향은?

공유
0

미국발 세탁기 공포 현실화… 정부·가전업계 대응방향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미국 국제무역위원회의 한국 세탁기 수입에 관한 세이프가드 권고안을 승인했다.이미지 확대보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미국 국제무역위원회의 한국 세탁기 수입에 관한 세이프가드 권고안을 승인했다.
[글로벌이코노믹 유호승 기자] 우려가 현실이 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수입 세탁기와 태양광 셀·모듈에 긴급수입제한조치(세이프가드)를 발동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지난해 11월 제시한 권고안을 승인했다. 국내 가전업계의 양대산맥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가장 두려워하던 그림이 완성됐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트럼프 대통령이 수입 세탁기와 태양광에 대해 세이프가드를 발동하는 결정을 승인했다”며 “2012~2016년 세탁기 수입이 극적으로 증가해 미국 제조업자들의 피해가 초래됐고, 2016년에는 수백만달러의 손실이 발생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승인한 세탁기 세이프가드 세부안을 보면 첫해에는 120만대 이하에 대해선 20% 관세, 초과물량에 대해선 50% 관세를 부과한다. 2년차에는 120만대 이하에는 18%, 초과물량에는 45% 관세가 부과된다. 3년차에는 120만대 이하에 16%, 초과물량에는 40% 관세가 매겨진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7일 “한국이 한때 좋은 일자리를 창출했던 우리 산업을 파괴하며 세탁기를 미국에 덤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발언으로 세이프가드 발동은 이미 예상된 시나리오였지만, ITC가 제시한 권고안이 그대로 승인된 것은 국내 업계에 ‘치명타’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ITC는 지난해 120만대를 초과하는 삼성·LG전자 세탁기에 50%의 고관세를 부여해야 한다고 결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달 2일까지 이 권고안에 대한 최종결정을 내려야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승인은 빨랐다. 앞서 국내 가전업계를 겨냥한 작심발언을 한 만큼 보호무역에 대한 강한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분석된다.

정부는 미국의 세이프가드 발동으로 국내 가전업계가 연간 7억1100만달러(약 7600억원)의 손해를 볼 것으로 판단했다. 이로 인해 이 금액 만큼 미국산 상품에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삼성·LG전자는 미국의 조치에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송대현 LG전자 H&A사업본부장 사장은 “우리는 프리미엄 제품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덤핑할 이유가 없다. 미국의 덤핑 규제도 강하기 때문에 그럴 가능성도 없다”고 못박았다.
이어 “최종 판정이 나왔을 때에 관한 내부 시나리오가 꽤 많다”며 “약속할 수 있는 것은 LG에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소비자들에게 양질의 제품을 공급한다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유호승 기자 yh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