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하나금융, 차기 회장 최종 후보군 확정… 김정태·최범수·김한조

공유
0

하나금융, 차기 회장 최종 후보군 확정… 김정태·최범수·김한조

하나금융지주의 차기 회장 후보군. 김정태 현 회장(왼쪽부터)과 최범수 전 코리아크레딧뷰로(KCB) 사장(전 신한금융지주 부사장), 김한조 하나금융나눔재단 이사장(전 외환은행장).
하나금융지주의 차기 회장 후보군. 김정태 현 회장(왼쪽부터)과 최범수 전 코리아크레딧뷰로(KCB) 사장(전 신한금융지주 부사장), 김한조 하나금융나눔재단 이사장(전 외환은행장).
[글로벌이코노믹 석지헌 기자] 하나금융지주 회장후보추천위원회가 16일 내부 1명, 외부 2명 등 총 3명의 최종 후보군을 확정했다.

회추위는 "내부 후보는 김정태, 외부 후보는 최범수·김한조로 압축돼 유효 경쟁하게 됐다"고 밝혔다.
회추위는 지난 9일 27명의 후보군(Long List)을 16명으로 압축한 후 인터뷰 참여 여부를 일일이 확인, 9명이 고사하고 7명이 인터뷰에 응하기로 했다.

이후 15일 7명의 후보를 상대로 △업무 경력, 전문성 및 본인의 강점을 피력할 수 있는 자유 주제 발표 △하나금융지주 최고 경영자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개별 인터뷰했다.

회추위는 또 후보들의 비전과 중장기 경영전략, 기업가 정신, 경력, 전문성, 글로벌 마인드, 네트워크, 건강, 윤리성 등 회추위에서 사전에 정한 세부적인 평가기준에 따라 개별 후보자들을 평가했으며 후보자들이 발표한 내용을 질의·응답하면서 심층적인 비교우위를 평가해 3인의 최종 후보군(Short List)을 선정했다.

회추위는 이번 회장 후보 선정 과정에서 주목할 사항은 최종 후보군 압축 전 인터뷰를 수락한 전체 후보자들이 본인의 장점과 소견을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개별 인터뷰를 실시해 회추위가 숨은 인재를 발굴함과 동시에 최대한 유효경쟁이 가능하도록 노력했다는 점이라고 소개했다.

윤종남 하나금융지주 회추위 위원장은 "최종 후보군은 하나금융그룹이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충분한 자격 있는 후보 추천을 위해 다양하게 검증하고 평가해 확정됐다"며 "마지막까지 공정하고 투명하게 절차를 진행해 국내 금융지주사 CEO 선정의 모범사례를 남기겠다"고 밝혔다.

윤 위원장은 "하나금융지주 회추위는 감독당국 권고 대로 객관적이고 투명한 회추위 진행을 위해 경영승계 계획 및 후보추천 절차를 개정했고 공정한 유효경쟁을 진행해 왔다"며 "회추위 일정 역시 감독당국의 권고를 받아들여 연기를 검토했으나 이미 개인별 통보가 완료된 상태로 변경이 어려워 예정대로 진행했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회추위는 대표이사 회장 후보 추천을 위한 첫 회추위를 지난해 10월 27일 개최했고 11월 3일, 12월 20일에 걸쳐 두 차례 회추위를 열었다. 이후 12월 27일 제 4회 회추위를 열어 "대표이사 회장 경영승계계획 및 후보추천절차"를 개정했다.

회추위는 오는 22일 최종 후보군에 대한 프리젠테이션(PT), 심층면접 및 질의 응답을 거쳐 차기 회장 후보를 확정할 방침이다.


석지헌 기자 cak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