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림그룹, 전면적 경영쇄신과 협력사에 1천억원 규모 재무지원으로 ‘상생’ 약속

공유
0

대림그룹, 전면적 경영쇄신과 협력사에 1천억원 규모 재무지원으로 ‘상생’ 약속

대림산업 본사.이미지 확대보기
대림산업 본사.
[글로벌이코노믹 백승재 기자]
대림그룹이 전면적인 경영쇄신안을 발표했다. 계열거래를 단절하고 순환출자를 완전 해소해 그룹 지배구조를 개선하겠다고 나섰다. 협력사에 1000억원 규모의 재무지원을 약속하며 ‘상생’의지도 드러냈다.

대림그룹은 일감몰아주기 해소, 지배구조 개선, 상생협력 등 정부의 중점 추진 과제에 적극 부응할 것을 약속하며 보다 투명하고 윤리적 기업경영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화답해 지속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14일 밝혔다.

먼저 대림그룹은 이해욱 부회장 등 개인주주가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소위 오너회사를 중심으로 계열거래를 단절 및 개선할 예정이다. 대림은 법령상 허용되는 필수불가결한 계열거래를 재외하고는 올해부터 신규 계열거래를 하지 않을 방침이다.

아울러 기존에 수의계약으로 진행하던 거래를 경쟁입찰 방식으로 변경해 외부업체 및 중소기업 등으로 참여를 확대할 예정이다.

대림은 이사회 산하의 내부거래위원회를 신설, 모든 계열사 내 내부거래를 점검하고 감시할 예정이다. 내부거래위원회는 보고 청취권, 직권 조사 명령권, 시정조치 요구권을 갖게 된다. 계열거래 일감 몰아주기 논란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이어 대림은 그룹 내 순환출자를 올해 1분기 내 완전히 해소하고 그룹 지배구조를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대림 그룹 내에는 대림코퍼레이션→대림산업→오라관광→대림코퍼레이션으로 이어지는 순환출자 구조가 존재한다. 대림은 오라관광이 보유한 대림코퍼레이션의 지분 4.32%를 처분하고 대림코퍼레이션→대림산업→오라관광의 단순한 구조로 그룹 지배구조를 개편할 방침이다.

대림은 또 1천억원 규모의 재무지원 및 안전경영을 통해 협력사와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겠다고 밝혔다. 하도급법과 관련 제반 가이드라인 준수를 위해 하도급 심의위원회 기능을 강화하고 하도급 심의위원회의 심사권한을 보장한다는 방침이다.

또 상생협력을 위해 1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조성, 협력사에 대한 재무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협력사 선정단계에서도 심사기준을 강화해 ‘최저가’ 낙찰이 아닌 ‘최적가’ 낙찰이 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림은 안전경영 강화의 일환으로 올 상반기 내에 안전관리자 정규직 비율을 업계 최고 수준으로 확대하고, 임직원 안전교육 강화를 위한 안전체험학교를 설립해 협력회사 임직원들에게도 확대 적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백승재 기자 tequiro071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