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손보협회, 구상금분쟁심의원회 개편… 맞춤형 과실비율 안내

공유
0

손보협회, 구상금분쟁심의원회 개편… 맞춤형 과실비율 안내

손해보험협회=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손해보험협회=제공
[글로벌이코노믹 천진영 기자] 손해보험협회는 교통사고 관련 과실비율에 대한 모든 정보를 총 망라한 ‘구상금분쟁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했다고 11일 밝혔다.

구상금분쟁심의위원회는 교통사고 당사자간 과실분쟁 소송 감축을 위해 손해보험협회 내에 설립된 중립기구다. 자동차보험 사고 접수 건과 관련해 과실분쟁 발생 시 30인의 전문 변호사가 절차에 따라 합리적인 과실비율을 심의 결정한다.
먼저 4단계의 선택유형을 본인의 사고에 맞도록 순서대로 선택하는 '선택검색'과 키워드 입력 시 연관 검색어를 자동완성시켜 검색하는 '키워드 검색' 서비스를 지원한다.

위원회 심의절차 및 진행상태 조회 기능도 신설했다. 구상금분쟁심의에 청구된 사건에 대해 심의번호와 자동차 번호를 입력하면, 심의진행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세부심의과정 및 소요기일 등 잦은 문의사항을 홈페이지 조회를 통해 쉽게 알 수 있다.

과실비율 관련 자주 제기되는 질의를 정리한 '과실비율 FAQ', 현 과실비율 인정기준에는 없으나 실제 자주 발생하는 사례를 정리한 '비정형 과실비율 기준'도 홈페이지에 마련됐다.

협회 관계자는 "이번 홈페이지 개편은 교통사고 발생 시 피보험자 안내 및 과실비율분쟁 해소와 교통사고 과실분쟁과 관련된 불필요한 분쟁의 사전예방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진영 기자 cjy@g-enews.com